자기혈관 숫자(나이)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혈관질병 예방
[뉴스프리존,창녕=김 욱 기자] 창녕군 보건소는 혈관질환에 치명적인 콜레스테롤등 체내 독소의 함유량을 체크해 사전에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및 뇌졸중등을 예방하는 획기적인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체크 방법도 간단하고 검사 시간도 몇 분이면 가능하다. 혈당 체크 바늘로 손 마디를 찔러 나온 한 방울의 피를 진단기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등의 혈액내 함량 수치등을 체크하는 방식이다.
이 결과에 따라 자신의 혈액내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자신의 나이보다 높게 나올 경우, 운동이나 식단 조절로 혈관계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을 맞아 군민들의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경각심 고취 및 인식 개선을 위하여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레드서클’이란 건강한 혈관을 뜻하는 말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매년 9월 첫 주를 지정해 ‘혈관건강의 시작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알기’라는 슬로건으로 전국 지자체가 참여하는 합동 캠페인을 전개한다.
성인의 정상 혈압은 120/80mmHg 미만, 혈당은 공복혈당 100mg/dL 미만, 총콜레스테롤은 200mg/dL 미만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부터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창녕군은 40~60대 남성의 심뇌혈관질환 사망률이 높으므로 이 연령대 성인들의 정기적인 검사 및 관리가 필요하며 군민들의 자기혈관 숫자알기를 위하여 창녕군보건소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에서는 상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창녕군보건소에서는 레드서클 캠페인을 좀 더 각인시키기 위하여 군청 입구 및 회전교차로에 홍보탑 설치, 14개 읍·면에 현수막 게시, 전광판홍보, 이동복지관 연계 찾아가는 레드서클존을 14개 읍·면에서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군민들에게 찾아가 홍보하고자 노력중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내 지역주민들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군민들의 자기혈관 숫자알기에 대한 인지율을 높이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