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서산시보건소, '인지재활치료도구 대여 프로그램' 큰 ..
지역

서산시보건소, '인지재활치료도구 대여 프로그램' 큰 호응

오범택 기자 입력 2018/09/27 10:01 수정 2018.09.27 10:38
서산시 보건소에서 운영 중인 인지재활 치료도구 대여 프로그램을 통해 재활치료를 받고 있다./제공=서산시

[뉴스프리존,충남=오범택 기자] 서산시는 체·뇌병변으로 인해 거동이 불편한 재가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인지재활 치료도구 대여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서산시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이 프로그램은 거동이 불편한 재가 장애인들이 병원·보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본인에게 맞는 치료도구를 대여하여 각 가정에서 재활 치료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상반기 시범운영 후 확대를 희망하는 장애인들의 요청에 따라 치료도구를 보완하는 등 확대운영하고 있다.

또한 보건소 내 작업치료실에서는 월요일과 수요일 거동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지내며 삶에 흥미와 재미를 잃은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작업치료사 등 전문 인력이 생애주기별 사례관리 및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거나 장애인 관련 문의사항은 서산시보건소 건강증진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서산시 보건소에서는 지역사회 장애인의 재활 촉진 및 사회참여를 확대시켜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사, 간호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재활팀이 가정방문 건강관리, 건강증진프로그램, 복지단체연계 등 다양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부담, 환경적 제약 등으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던 장애인들의 2차 질환 예방과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개인의 욕구와 환경을 충분히 반영해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