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목포시, ‘온라인 시민청원제’ 시스템 구축‧운영..
지역

목포시, ‘온라인 시민청원제’ 시스템 구축‧운영

김봉주 기자 ticboy1@gmail.com 입력 2018/10/01 15:09 수정 2018.10.01 15:11
불합리한 제도, 현안사항 등에 정책적 건의, 개선요구 수렴
▲목포시가 ‘온라인 시민청원제’ 시스템을 구축‧운영한다.(사진제공=목포시)

[뉴스프리존,전남=김봉주 기자] 전남 목포시가 김종식 시장의 시민소통 정책 공약으로서 부적절한 정책이나 불편을 느끼는 시정의 개선을 요구할 상시적이고 다양한 창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창의와 참여로 시민에 의한 시정을 운영하기 위해 ‘온라인 시민청원제’ 시스템을 구축‧운영한다.

1일 목포시에 따르면 ‘온라인 시민청원제’는 목포시 홈페이지의 열린시장실 코너에 전용창구를 개설하고 지난달 13일부터 임시 개통했으며 10월 중 정상 운영할 예정이다

청원 추천은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 500명 이상 지지를 얻을 경우 성립된다. 시는 관계자 의견 수렴, 관련부서 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처리방안을 마련해 20일 이내에 청원인에게 온라인으로 답변하고 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일반적인 민원은 ‘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처리되고 있으므로 청원대상은 시 주요정책, 불합리한 제도, 현안사항 등에 대한 정책적 건의나 개선 요구로 제한된다.

목포시 관계자는 “시민청원제는 다수의 시민이 공감하는 공익적인 건의사항을 수렴하기 위한 소통 창구다. 시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성실히 대답하는데 중점을 두고, 정책적 제안도 면밀히 검토해 공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