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현태 기자]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이 9일 명성교회가 세습 논란과 비자금 의혹을 방송하자 입장을 밝혔다. 명성교회 800억 비자금은 비밀아닌 비밀이었다. 이 돈은 지난 2014년 박아무개 장로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와 아들 김하나 목사의 세습이 비자금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인것. 명성교회는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또한 헌금이 연간 400억원에 달하는 명성교회 재정을 담당했던 박 모 장로가 지난 2014년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며, 그의 죽음으로 비자금 800억원의 존재가 드러났다고 알렸다. 우연의 일치일까? 명성교회 측은 서울서부지방법원에 MBC를 상대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이와 같은 소식잊 전해지난 명성교회 측은 “비자금이 아닌 정당한 이월 적립금”이라며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연의 일치일까? 명성교회 측은 서울서부지방법원에 MBC를 상대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아무튼, 4년 전엔 그럭저럭 입막음이 가능했다. 그러나 지금은 공영방송 MBC의 간판 시사고발 프로그램이 비자금 의혹을 정조준했다. 새삼 세상이 바뀌었음을 실감한다.
이에 명성교회는 즉각 반발했다. 800억 원 대 의혹의 돈에 대해서는 "비자금이 아닌 정당한 이월 적립금"이며, 보유 부동산에 대해서는 “교회수양관, 교역자 자녀 장학관, 지교회 부지 등”이라고 해명했다. 그리고는 "특정 개인 소유가 아닌 교회 소유임에도 이를 마치 대물림하는 재산으로 규정해 비난한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명성교회는 특히 "종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허위사실과 단순 흑백논리로 마녀사냥식 여론몰이를 함으로써 교회와 교인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반발했다.
이에 나는 명성교회측의 해명이 일견 타당성이 있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는다.
이날 방송에서 보여 준대로 전국 부동산의 소유자는 김삼환도 김하나도 아닌 '대한예수교장로회 명성교회'였으므로 특정 개인 소유가 아닌 교회 소유임은 분명하다. 또 방송이 비자금으로 지칭한 800억 대 자금도 교회 이월금이라고 총회가 인정한 점도 사실로 보인다. 결국 10만 교인들에게 공개하지 않은 자금이지만 김삼환 등이 착복으로 빼돌린 돈은 아니란 그들의 해명 또한 궁색하지만 거짓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엄청난 재산을 타인에게 물려줄 수 없으므로 아들에게 세습했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다. 이날 방송도 이 점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교계도 국민들도 이점을 비판하고 있다. 이에 이 같은 비난을 피할 수 있는 것은 명성교회가 세습을 철회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러면 문제가 해결되는가? 나는 이날 방송을 보면서 명성교회와 김삼환 목사의 문제를 다른 곳에서 찾았다. 교회와 교인들에게서 교회의 주인인 예수 그리스도가 사라진 점이 더 문제라고 본 것이다.
이날 방송을 통해서 나타난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나 교인들 모습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사라지고 없었다. 이들의 관계는 하나님과 김삼환 그리고 교인 순으로 나타났다.
간증한 교인들은 모두가 “하나님 감사합니다. 목사님 사랑합니다”였다. 그 간증 안에 예수는 없었다.
더 나아가 김삼환 목사는 “하나님이 나에게 권세를 주셨다. 병원장도 유명한 의사도 못 고친 병을 내가 고치게 하고 그래서 대통령도 다 내 앞에 무릎을 끓렸다”고 자랑했다. 그의 자랑 안에도 예수는 없었다. 하나님이 직접 김삼환을 쓰고 있으므로 자신이 곧 하나님 대언자라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성전 미문에서 구걸하던 하반신 장애인에게 베드로는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하고 오른 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서서 걸으며..."(사도행전 3:68 중략) 여기서 성경은 베드로를 조명하는 것이 아니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다. 베드로는 그 하반신 장애인을 고치고 하나님이 내게 능력을 주셨다고 말하지 않았다.
명성교회, PD수첩의 방송만으로 쉽게 판단할 일은 아니지만 어제 방송에서 나타난 교인들의 간증이나 김삼환 목사의 발언 등은 지금 교회가 갖고 있는 수백억 비자금이나 수천억 부동산보다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목사의 우상화는 곧 이단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교회 곳곳에 있는 김삼환 등신대와 그 등신대를 목사로 알고 사진을 찍는 것이 즐거운 교회라면 이미 반 쯤 이단의 길로 들어섰다고 해도 무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교인 10만 세계 최대 장로교회라는 명성교회가 선교100년 한국 기독교의 최대 장애물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비자금의 출처, 결국에는 "땅"
"구주 예수의 성탄예배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참여했다면 반가운 일임에 틀림이 없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탄예배에서 <전두환 대통령 각하 내외>를 특별히 교인들에게 소개하며 환영하고 꽃다발까지 전달했다면, 그리고 전두환 씨로 하여금 앞자리에서 일어나 성도들을 향하여 손을 흔들어 답례(?)하게 하셨다면 그것은 반론이 필요 없는 예배의 훼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중략)
800억 비자금의 최종 종착지가 부동산이라는 점은 놀라우면서도 새삼스럽지 않다. 언필칭 대한민국에서 ‘돈께나’ 있다는 분들은 어김없이 부동산에 투자한다. 미디어 저널에 전직 대통령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지금은 영어의 몸이 된 이명박 전 ‘장로’ 대통령도 전국 방방곡곡에 노른자위 땅을 소유했으니까.
교회는 어떤가? 목회자들이 강단에서 공공연히 땅장사 했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는 광경은 비일비재하다. 부천 처음교회 윤태영 목사는 강단에서 버젓이 땅 투기 은사를 자랑했었다. 김삼환 목사도 예외는 아니어서 37만 원으로 370평의 땅을 사들였다고 성도들 앞에서 자랑스럽게 말한 적이 있다.
더욱 놀라운 점은 명성교회가 부동산만 전담하는 목사를 따로 뒀다는 점이다. 어느 교회든 교육이나 심방, 혹은 청년부 목회만 전담하는 목사를 두고는 있다. 그러나 부동산 거래만 담당하는 목사는 금시초문이다. 신학교에서 재테크를 가르쳐 목사로 임명한다는 말인가? 개탄스러우면서도 분노가 이는 지점이다.
부동산 축재 말고 김 원로목사에게 새삼 분노가 이는 지점이 하나 더 있다. 바로 부도덕한 권력자들과의 유착이다. 지난 2008년 전두환씨 내외는 명성교회를 찾았다. 김 목사는 이들을 성도들에게 소개하며 꽃다발을 건넸다. 그 장면을 보면서 이루 말할 수 없는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이 일은 당시에도 개신교계를 분노케 했었다. 함석헌기념사업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문대골 목사는 2009년 2월 김 원로목사에게 공개편지를 보냈다. 문 목사는 이 편지에서 김 원로목사를 강하게 규탄했다.
“구주 예수의 성탄예배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참여했다면 반가운 일임에 틀림이 없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탄예배에서 ‘전두환 대통령 각하 내외’를 특별히 교인들에게 소개하며 환영하고 꽃다발까지 전달했다면, 그리고 전두환 씨로 하여금 앞자리에서 일어나 성도들을 향하여 손을 흔들어 답례(?)하게 하셨다면 그것은 반론이 필요 없는 예배의 훼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중략…) 김삼환 목사님, 그 광주민중학살의 배후가 아닌 중심에 지난 성탄예배에서 목사님께서 ‘전두환 대통령 각하’ 운운하면서 꽃다발을 안겨주었다는 그 전두환 씨가 있습니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각하’라는 칭호도 분명히 반성서적이지만, 역사가 아주 분명하게 심판한 12·12 정변과 5·18학살의 주범을 ‘전두환 대통령 각하’ 운운하면서 꽃다발을 안겼다니 말입니다.”
김 원로목사의 우상화나 권력과시쯤은 애교(?)로 봐줄 수 있다. 김 원로목사의 등신대는 한때 젊은이 목회로 인기를 구가하던 전병욱씨가 삼일교회 담임목사로 시무하던 당시에도 교회 안에 버젓이 설치 돼 있었으니까. 대형교회들의 타락상은 김재환 감독의 2014년 작 ‘쿼바디스’에 생생하게 드러나 있다. (참고로 ‘쿼바디스’와 이번 ‘명성교회 800억 비자금의 비밀’을 함께 보면 한국교회 전반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김 원로목사의 전두환씨 부부 환대는 차원이 다르다. 이 행위는 광주민주항쟁 직후인 1980년 8월 한경직, 정진경 목사 등이 서울 시내 유명호텔에 전두환 당시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불러다 놓고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위한 조찬 기도회’를 연 것과 다름 없는 배도행위다.
시청자들이나, 한국교회 성도, 그리고 PD수첩 제작진과 모든 언론에게 간곡히 바라는 점이 하나 있다. 명성교회의 문제는 비단 명성교회라는 한 대형교회의 문제로 그치지 않는다. 한국교회에 팽배한 물신 숭배주의의 생생한 단면이라는 시선에서 바라봐야 한다.
만약 명성교회라는 한 교회의 일로 치부한다면, 우리 사회는 언제고 제2, 제3의 명성교회를 또 다시 마주치게 될 것이다.
다행히 PD수첩은 명성교회 관련, 후속취재를 예고했다. 다른 언론도 방송 내용만 베껴서 기사를 양산하는데 골몰할 게 아니라, 물신주의에 물든 한국교회에 경종을 울려 주기 바란다. 그러면 한국 사회는 좀 더 밝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