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공천, 뜨거운 더 민주 박원순계 대거 탈락..
정치

공천, 뜨거운 더 민주 박원순계 대거 탈락

안데레사 기자 입력 2016/03/19 10:05



더불어민주당 청년 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해당 고위 당직자가 지원자를 부당하게 도왔다는 의혹을 어제(15일) 보도한바가 있다.  


[국회=안데레사기자]  더불어민주당 청년 비례대표 예비후보로 선발된 최유진 후보가 후보직을 사퇴했다.

비례대표 심사를 지원할 추천위원회 TF 소속 당직자에게서 자료 첨삭 도움을 받았다는 의혹이 JTBC 보도를 통해 제기된 지 하루만이다.

논란이 커지자 더불어민주당은 청년 비례대표 최종 경선 절차를 중단했다.

해당 당직자는 당무 감사를 실시해 중징계하기로 했다.

심사 과정에서 관련 사실을 전혀 몰랐다며 비례대표 후보 선발 자체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 후보자의 '당직자 첨삭' 의혹과 관련해 이미 면접 심사 전에 당에도 관련 내용이 제보됐다는 증언이 나왔다.

제보자는 해당 녹취록을 당에 제출했는데도 아무런 조치도 없이 면접 일정이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더민주 측이 사전에 알고도 묵인하다가 논란이 커지자 뒤늦게 수습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청년 비례대표 지원자들은 반발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20대 총선 공천을 위한 2차 경선 결과 홍익표(서울 중동성동구갑·초선), 추미애(서울 광진구을·4선), 이석현 (경기 안양시동안구갑·5선), 도종환(비례·초선) 등 현역 의원 4명이 모두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게 됐다.

신명 더민주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은 16일 밤 국회 정론관에서 이같은 2차 경선결과를 발표했다.

원외지역 경선에서는 강병원 전 노무현대통령 비서실 행정관(서울 은평을), 이용선 전 민주통합당 공동대표(서울 양천을), 이우현 전 용인시의회 의장(경기 용인병), 정하영 더민주 교육특별위 부위원장(경기 김포을), 정동균 전 민주당 부대변인(경기 여주시양평군) 등 5명이 공천을 받게 됐다.

이번 2차 경선에서는 임종석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서울 은평을·이하 경선 지역)을 비롯해 장백건 전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상임감사(서울 중동성동구갑), 민병덕 박원순 서울시장 법률고문(경기 안양시동안구갑) 등 '박원순의 사람'들이 대거 탈락했다.

이 가운데 임 전 정무부시장은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 학생운동권 출신으로 민주통합당 사무총장을 지내는 등 본선행이 유력하게 점쳐졌었다. 최근 그는 이해찬·이미경 의원의 공천 탈락에 대해 "패권이 뭔지 정말 제대로 보여줬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1차 경선에서 과반수 이상 득표가 없어 최종 후보자가 선정되지 않았던 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에서는 초선인 박민수 의원이 탈락했다. 박 의원은 앞선 3인 경선에서 34.5%를 얻어 안호영 변호사(38.5%)에 이어 2위에 머물렀었다.

마찬가지로 결선 투표가 진행된 서울 서대문을에서는 김영호 지역위원장이 의원을 3번 지냈던 이강래 서울대행정대학원 객원교수를 이겨 본선에 올랐다.

'안희정계'로 분류되는 정재호 전 국무총리실 민정수석은 경기 고양을에서 '손학규계' 송두영 전 한국일보 기자에 앞서 공천장을 받게 됐다.

이로써 이날 현재까지 불출마자 4명(비례신청 김성곤 의원 제외)을 포함해 모두 30명의 현역 의원 '물갈이'가 이뤄지게 됐다. 더민주는 오는 20일까지 모두 4차에 걸쳐 경선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선은 선거구별 5만명의 안심번호를 받은 뒤, ARS전화를 통해 선거인단 모집과 지지후보 투표가 동시에 이뤄졌다. 각 경선에서 과반득표자가 안 나오면 상위 1·2위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진행해 최종 후보자를 결정한다.

이해찬 의원과 함께 정호준 의원(서울 중구·성동구 을), 이미경 의원(은평구 갑)도 컷오프 명단에 포함됐다.

한편 박혜자 의원의 지역구인 광주 서구 갑 선거구는 송갑석 후보와 경선지역으로 분류됐다.

전북 임실 순창 남원 선거구 강동원 의원은 컷오프에 반발 탈당을 선언했다.

다음은 더불어민주당 4차 컷오프(공천 배제) 및 공천자 명단

◇ 공천 배제

▲세종 이해찬 의원 공천 탈락
▲서울 은평갑 이미경 의원 공천 탈락
▲서울 중·성동을 정호준 의원 공천 탈락

◇ 공천 확정

▲서울 중랑갑 서영교 의원 공천 확정
▲경기 안산 상록갑 전해철 의원 공천 확정

◇ 현역 대 신인 경선지역 12곳

▲서울 성북구갑 유승희 의원·이상현 예비후보
▲서울 강북구을 유대운 의원·박용진 예비후보
▲서을 양천구갑 김기준 의원·황 희 예비후보
▲경기 수원시갑 이찬열 의원·이재준 예비후보
▲경기 성남중원 은수미 의원·안성욱 예비후보
▲경기 부천원미갑 김경협 의원·신종철 예비후보
▲경기 부천원미을 설 훈 의원·장덕천 예비후보
▲전북 전주시을 이상직 의원·최형재 예비후보
▲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박민수 의원·안호영·유희태 예비후보
▲광주 서갑 박혜자 의원·송갑석 예비후보
▲제주시갑 강창일 의원·박희수 예비후보
▲제주시을 김우남 의원·오영훈 예비후보

◇ 신인 대 신인(전직 의원 포함) 경선지역 8곳

▲서울 서대문을 권오중·이강래·김영호 예비후보
▲부산 부산진을 김종윤·박희정 예비후보
▲울산동구 손삼호·이수영 예비후보
▲경기 고양을 문용식·송두영·정재호 예비후보
▲경기 의왕·과천 김진숙·신창현 예비후보
▲경기 하남 문학진·최종윤 예비후보
▲강원 원주갑 권성중·박우순 예비후보
▲제주 서귀포 문대림·위성곤 예비후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