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부터 키워라
무슨 일을 하든 구체적인 계획을 짜는 것이 맨 먼저 거쳐야할 단계다. 외국어를 배우려 할 때도 먼저 영어를 닦는 목표를 정리해본다.
왜 영어를 배우겠다는 생각을 했는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목표를 정하면 시작은 반이 된 것이나 다름없다.
처음이 어렵지 서두를 잘 잡아서 시작만 한다면 그 뒤에는 순조롭게 나아갈 수가 있다. 영어를 정복해 나가는 길이 멀지만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그런 만큼 첫 술에 배부를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라는 명언이 있다. 이 말은 스페인 작가 세르반테스가 로마를 여행하고 나서 한 말이라고 전해진다. 그 뜻은 '로마도 처음에는 조그마한 나라였는데 600년 이상의 오랜 시간이 걸려서 막강한 대제국이 되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가지고 있다고 믿어라. 그러면 가지게 될 것이다'라는 라틴어 속담이 있다. 이것을 원용하여 먼저 ‘나는 영어능력을 가지고 있다’라는 현재형으로 영어를 배우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부터 키운다. 이 바쁜 세상에 뭐 영어로 일하는 직장도 아니고, 그렇다고 인생 살면서 영어를 별로 쓸 일도 없는 데 시간 들여 힘들게 영어를 꼭 해야 하나 하는 부정적인 생각은 버려야 한다.
영어는 단순한 외국어가 아니라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삶의 여유와 품격을 가져다주는 사회적 경쟁무기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를 하고 안 하고는 선택사항이 아니다. 삶의 정신적 풍요와 물질적 기회를 확보하는 데에도 실질적인 영향을 끼친다. 영어를 갈구하는 유럽의 국가들에서도 영어는 사회적, 정신적 웰빙을 안겨주는 수단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렇다면 영어는 분명히 현대사회를 경쟁하며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는 미래에 대한 자신감의 요소, 곧 ‘필 굿 팩토’(the feel good factor)가 되어 있다. 이제 영어는 자신에게 삶의 자양분이 되고 영양제가 된다는 것을 믿는다. 영어를 잘해야겠다는 소망을 품으며, 또 그렇게 될 수 있다는 신념을 자신의 사고체계 속에 집어넣는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자기의 내면에서 굳은 의지가 생성된다.
설문조사 통계를 보면 직장인들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영어 배우기를 자기계발에서 꾸준히 최우선으로 여긴다. 하지만 그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했을 때 한결같이 자신의 확고한 의지라고 답하고 있다. 확고한 의지는 견실한 믿음의 바탕에서 형성된다.
◇ "생각은 행동을 지배하고 행동은 인생을 결정"
‘Thoughts become things.’(생각이 현실이 된다)
인간이 취하는 모든 행동은 생각에서 비롯된다. 생각을 하지도 않았는데 행동이 나오지 않는다. 인간의 생각은 행동을 지배하고 행동은 인생을 결정한다. 번영을 생각하면 번영하게 되고, 성공을 생각하면 성공하게 되고, 행복을 생각하면 행복하게 된다.
만일 생각을 지배하지 못했다면 인생을 지배하지 못한 것이다. 생각을 맘대로 떠돌게 두었다면 그것은 인생의 높은 파도에 선장 없는 배처럼 인생을 표류하게 내버려 둔 것과 같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생각의 선장이 되어 방향타를 잡아야 한다. 결국 인생을 지배하려면 먼저 생각을 지배해야 한다.
세계화 시대에 영어에 대한 생각을 지배해야 그것이 행동으로 나오고, 그 행동이 바로 글로벌 인생을 결정하게 된다. 다시 말해 영어에 대한 의지와 기대가 강렬하면 그 바라는 바가 현실에서 온전하게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이런 확고한 믿음의 중요성에 대해 선각자들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주고 있다. '당신이 행한 대로 당신은 자신의 우주를 창조하고 있다'(윈스톤 처칠). '믿음을 갖고 첫 계단에 올라라. 계단 전체를 볼 필요는 없다. 단지, 첫 계단에 발을 디디면 된다'(마틴 루터 킹). '마음속에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은 이루어질 수 있다'(클레멘트 스톤).
특히 클레멘트 스톤은 ‘긍정적인 정신자세’(PMA-Positive Mental Attitude) 철학의 창시자로 사뮤엘 사이퍼트가 편찬한 『믿으면 이루어진다』라는 베스트셀러에서 신념을 통한 성공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모든 분야가 다 그렇겠지만 배우는 데 있어서도 이러한 믿음은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