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기 기자]강원도 속초시는 주민의 알권리 보장 및 市 예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시행중인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4기 위원을 다음 달 4일까지 모집한다.
지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 4기를 맞는 속초시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는 예산편성시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수시로 예산연구회를 개최하는 등 재정 민주주의 실현 및 예산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1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고, 속초시의 세입.세출, 예산편성 등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속초시는 3기 위원의 임기가 마무리되는 시점인 현재 더욱 다양한 계층의 주민을 위원으로 선정해 여러 분야의 의견을 수렴.반영토록 할 계획이다. 시민위원회는 총 60명으로, 이번 4기 위원의 모집 인원은 연임이 가능한 34명의 위원을 제외한 26명이다. 공개모집에 의해 10명을 모집하고, 나머지 16명은 각 사회단체 및 주민자치위원회로부터 추천을 받아 선정할 예정이다.
공개모집 대상은 속초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시민과 속초시에 영업소의 본점 또는 지점을 둔 사업체의 대표자 또는 임직원으로, 기관.단체 등의 추천을 받는 경우에는 속초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회원수 50명 이상인 단체이어야 한다. 다만, 지방세 체납자는 모집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속초시 기획감사실 예산경영팀 및 각 동주민센터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