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을 기다리는 마음처럼▲ 김덕권 전 원불교문인협회장,칼럼니스트연인을 기다리는 마음처럼 누굴 애타게 기다려 본 적이 있으신지요? 요즘 ..
▲ 덕산김덕권 칼럼니스트늙은이의 노래호랑이도 늙으면 이가 빠지고 눈도 잘 안 보이고 소리도 잘 들리지 않는가요? 꼭 요즈음의&..
▲ 덕산 김덕권 칼럼니스트착한정치착한정치(善治)란 무엇일까요? ‘백성을 잘 다스림 또는 잘 다스리다’라는 뜻입니다. 국민과 소통하..
말투의 비밀▲ 김덕권 전 원불교문인협회장,칼럼니스트말투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말에서 드러나는 독특한 방식이나 느낌’이라고 쓰여&..
이 일을 어찌할꼬‘여지하(如之何) 여지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일을 어찌할꼬? 장차 이일을 어찌할꼬?’라는 뜻입니..
춘풍추상춘풍추상(春風秋霜)이라는 말은 명대(明代)의 홍자성이 지은 <채근담(菜根譚)>에 나오는 말입니다. 이 <채근담>을 지은 홍자성은 16..
【한애자 칼럼】 - 개혁의 시대(8)1. 종교개혁 - 한국교회와 칼빈이 주는 교훈(2)▲ 한애자 소설가,칼럼니스트한국교회는 1970년대부터 꾸..
싸가지▲ 김덕권 전원불교문인협회장,칼럼니스트우리는 흔히 ‘싸가지 없다.’라고 말을 하지요. ‘싸가지’는 ‘싹수’의 ..
▲ 김덕권 전원불교문인협회장,칼럼니스트 불비불명문재인 대통령이 7월 30일부터 6박7일간의 여름휴가를 떠났습니다. 북한의 ICBM 시험발사 도발로&nbs..
나무의 일곱 가지 덕▲ 김덕권 전원불교문인협회장,칼럼니스트옛말에 ‘사람이 큰 나무의 덕을 입는 것 같이 사람은 큰사람의 덕을..
▲ 김덕권 전원불교문인협회장,칼럼니스트군자오론여러분께서는 군자가 되고 싶지 않으신지요? 군자는 ‘성품이 어질고, 학식이 높으며, 우주의 진리를..
을의 눈물▲ 김덕권 전원불교문인협회장,칼럼니스트을의 눈물요즘 갑자기 유명 인사들의 ‘갑 질’ 논란이 한창입니다. 이들이 &lsquo..
▲ 뉴스프리존 본지 차종목 칼럼리스트부모사랑을 듬뿍 먹고 성장한 자녀는 부모를 사랑(효)할 줄 알아 학교에서나 사회에서나 남을&nbs..
인생 여정에 피는 꽃인생이란 무엇일까요? 인생은 사람이 세상에서 사는 것이나, 살아있는 시간, 경험, 삶, 생애, 일생 등을&..
우리나라 공인탐정제도 도입은 불가능한가? 21세기에 들어서 다양한 신종범죄의 발생을 비롯한 실종사건 및 재산범죄의 빈발, 지적재산권침해 등 사회적으로 심각하고 다양한 범죄가 증가하고 있으나 사익보다는 공익침해사건에 우선적으로 행사될 수밖에 없는 현실과 여러 ..
왕조의 꿈 태실왕조의 꿈이 서린 태실(胎室)있습니다. 저도 오래전 잘 생각은 안 나지만 어느 왕의 태실을 보고 온 기억이 납니다. 아마 이 태실은 무궁한 왕조의 꿈이 서린 최고의 명당이 아닌 가 생각이 됩니다. 우리 [덕화만발] 가족 중에 부산의 청니(靑泥) 김병래 선..
취여지도취여지도(取予之道)라는 말이 있습니다.《관자(管子)》<목민편(牧民篇)>에 나오는 이 말은 ‘주는 것이 받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관중(管仲)은 춘추시대의 사람으로 제나라를 부흥시킨 뛰어난 정치 경제학자였습니다. 관중은 춘추시대 ..
갑론을박사자성어에 갑론을박((甲論乙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갑이 주장을 하면 을이 반박한다.’라는 뜻으로, 서로 자기 의견을 내세우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반박함을 이르는 말이지요. 그 말의 유래가 아주 재미있습니다. 옛날 바닷가에서 고기잡이..
철부지 거영국철부지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리를 분별할 만한 힘이 없는 어린아이라는 뜻이지요. 사리를 헤아릴 줄 아는 힘을 가리키는 ‘철’과 알지 못한다는 뜻의 한자 ‘부지(不知)’가 합쳐진 말이라고도 합니다. ‘철&..
지도자의 덕성 요즘 장관후보자들이 국회 청문회에서 곤욕을 치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관물망에 오른 사람들이 추천을 할라치면 대개는 손사래를 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지도자의 덕성을 갖춘 인물이 그렇게 없을까요? 후보자마다 문재인 대통령 &lsqu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