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 100년 중 30년간 식민교육, 40년간 반공교육, 또 30년간은 인적자원교육이었다. 우리나라는 사람을 위한,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다운 교육을 해 본 일이 없다.” 중앙대학교 김누리교수가 JTBC ‘차이나는 클레스&rsq..
정직이 최고의 스승이다 정직(正直)은 사람이나 사람의 성품, 마음 따위가 바르고 곧음을 말합니다. 작년 2월에 개봉된 코미디 영화가 있었습니다. 장유정 감독에 라미란, 김무열 그리고 나문희 주연의 ‘정직한 후보’라는 영화이지요. 아무런 거리낌..
‘손자병법’ ‘구지편’에 나오는 말이다. ‘산지(散地)’란 제후가 자기 영역 안에서 적과 작전할 때 위급하면 병사들이 쉽게 도망갈 수 있는 지역을 말한다. 그러나 ‘산지무전’이라 해서..
쌍용양회 폐기물 매립장 예정지와 쌍용천.(사진출처 : 시민단체 자료) 최근 쌍용양회가 영월군 한반도면 소재 채굴종료지구(폐광산)에 매립면적 19만1,225㎡, 매립 기간 16년, 매립용량 약 560만㎡ 규모의 폐기물 매립시설 프로젝트을 추진 중이다...
박형준과 오세훈의 투기 의혹은 빙산의 일각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는 개발정보를 이용해서 미리 투기를 했다는 것이다., 그 자체로서도 문제가 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런 것을 용인하고 조장하는 우리 사회의 다른 문제점들과 엮여있다는 점이다. 첫째, 수사..
유권자의 소중한 한 표가 세상을 바꿉니다. 오는 4월 3일 사전 투표와 4월 7일 본 선거가 치러진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4•7 재보궐 선거를 바라보며 이젠 사회갈등을 야기하고 국민혈세를 낭비하는 재보선 악순환의 고리를 ..
우리가 일생을 끝내고 갈 때에 영광(榮光)의 이름을 남기고 갈 것인가 아니면 오욕(汚辱)의 이름을 남기고 갈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젊어서 한 때 저는 인생을 막 살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가 아주 참담했었지요. 그러나 그 후, 일원대도(一圓大道)에 귀의 ..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에서 추진하고 있는 헌법강의 준비를 하다 보면 대한민국 국민이 주권자가 맞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1948년 제헌헌법 이후 무려 9차례 개헌을 하면서 4·19혁명정부에 의해 자유권에 대한 유보조항을 삭제하고,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제한하는 ..
3월 29일 문재인 대통령은 전격적으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경질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시행을 이틀 앞두고 전세금을 14%나 올렸다”고 했습니다. 김상조 정책실장은 “..
<대한제국에서 대한민국으로...> 조선 25대 고종 임금은 국제정세를 깊이 이해하고 일본과 수교하고 적극적으로 개화정책을 추진한다.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 ‘1881년 별기군을 창설’, &ls..
도심(道心)은 무엇이고 인심(人心)은 어떤 것일까요? 인심은 감각적 욕구에 따른 마음의 작용을 가리키는 것이며, 도심은 도덕적 본성에 따른 마음의 작용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말이 조금 어렵지요? 《서경(書經)》 <대우모편(大禹謨篇)>에 ..
고대 중국 역사는 남방에 文人, 북방에 皇帝가 많이 난다는 말이 있다. 초나라 시인 굴원(屈原) 이후로 중국의 시인이나 문인, 화가들은 대부분 강남에서 배출되어 강남재자(江南才子)라는 이름이 천하에 알려지게 되었다. 사실 이는 고대에만 국한된 현상이 아니다. 중..
미얀마 시민의 쿠데타 반발 시위를 겨냥한 군경의 총격이 갈수록 무자비해진다. '미얀마군의 날'이었던 27일 하루에만 국가 전역에서 100명 이상이 총격에 숨진 것으로 현지 매체에 의해 전해질 정도다. 이는 지난달 1일 쿠데타 이후 하루 기준으로는 가장 많..
최근 정부.여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당이득을 ‘소급 적용’해 몰수하고 공직자 재산등록 대상을 ‘모든 공직자’로 넓히기로 했다. 28일 민주당은 공직을 이용한 부동산 투기를 ‘친일 반민족행위&rsqu..
‘이소성대(以小成大)’라는 말이 있습니다.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큰일을 이룬다.>는 뜻이지요. 이 말은 원불교를 불과 100여년 만에 한국 4대종교의 대 회상(大會上)으로 키워온 창립 정신의 하나이지요. 그래서 원불교를 창교(..
[ 서울=뉴스프리존]= 임은희 기자 “정부의 폭정과 무능을 견딜 수 없을 때 국민은 정부의 충성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 이는 미국의 저명한 사상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국민의 뜻을 저버린 정부에 대해 시민불복종이 가능하다는 뜻을 밝힌 ..
“다음 대선에선 누가 대통령이 될 것 같냐” “대선 후보로는 누구를 눈여겨보고 있냐” 등의 질문을 하자 “여야 할 것 없이 인물이 한 명도 없다. 특히 통합당은 골수 보수, 꼴통 이미지부터 바꿔야 한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021년 3월 25일 0시, 공직자 재산공개 대상자 1885명에 대한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을 대한민국 전자관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2021년 재산 공개 대상자는 행정부 소속의 정무 직, 고위공무원단 가등 급,..
‘손자병법’ ‘구지편’에 나오는 말이다. ‘경지(輕地)’란 군대가 적지에 그다지 깊숙하게 들어가지 않은 지역을 말하는데, 본토와 그다지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아 위급하면 가볍게 얼른 돌아갈 수 있기에 &ls..
요즘 서을시장 선거와 부신시장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 와서인지 여러 카톡방과 인터넷에 가짜뉴스와 진영을 달리 하는 사람들끼리 비방전이 절정에 이른 것 같습니다. 어느 것이 진실인지 구별 할 수조차 없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과연 이렇게 원수처럼 으르렁거리며 사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