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기 위해 정부홍보용 TV광고에 식구가 대화하는 시간이 고작 13분이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어제 아침식사를 하는 중에, 느닷없이 집 사람이 자기 또래 사람들이 집에서 남편 식사 세끼 차려주는 사람은 오직 자신뿐이라는 얘기를..
오는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최대 쟁점인 가덕도 신공항을 놓고 여당과 국토교통부가 상반된 의견이 나와 향후 사업 진행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부산시장 보궐선거 승리를 위해 사활을 걸고 적극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22일..
자존심(自尊心)과 자존감(自尊感)은 어떻게 다를까요? 자존심은 ‘나는 잘났다’면서 자신을 지키는 마음이고, 자존감은 ‘나는 소중하다’ 하면서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입니다. 어제 2월 22일, 검찰 인사를 둘러싼 논란으로 사..
“사죄·죄송”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재해 청문회에 출석한 대기업 CEO들의 입에서 나온 가장 대표적인 말이다.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포스코·현대중공업 등 최근 2년간 산재가 많이 발생한 건설·..
진정한 학식과 재능을 가진 인재는 나라를 부강하게 한다. 『손자병법』은 군사 전문가들에게 있어 최고의 경전으로서 인류 문명사회의 기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책이 저술된 당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오늘날에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이 책에서 지혜를 구하고 ..
대한민국헌법 제 31조 ①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하고 교육기본법 제 3조(학습권)는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 또 교..
인자무적(仁者無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자한 사람에게는 적이 없다’는 뜻이지요. 이 말은 《맹자(孟子)》 <양혜왕장구상(梁惠王章句上)>편에 나옵니다. 양 혜왕이 패전의 치욕을 씻는 방안을 맹자에게 물었습니다. “인..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의료법 개정안의 국회 보건복지위 통과를 놓고 몽니를 부리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 둔 상황에서 의협이 총파업을 예고하며 집단 행동에 나설 태세다. 만약 실제로 총파업이 시작된다면 코로나19 펜데믹으로 국민 보건이 심각한 위협..
하버드대 총장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매춘부”라는 자기 대학 로스쿨 교수의 논문이‘학문의 자유’에 포함되기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고 한다. 하버드대가 특히 인문학 쪽에서는 세계 최고 대학이라는 내 소년기 때부터의 ..
‘손자병법’ ‘군쟁편’에서 말하는 ‘용병의 8원칙’의 하나다. ‘고릉물향’에서 ‘고릉(高陵)’은 높고 큰 흙산을 가리킨다. ‘향(向)’은 마..
강원도 한 고등학교 교사가 수업 중 책상에 엎드려 있는 학생을 강제로 일으켜 세우고 ‘억울하면 신고를 하라’고 말했다는 이유로 법원에서 폭행죄로 벌금형을 선고받고 아동학대 치료프로그램 이수 처분을 받았다. 지난 2019년에도 충북도내 한 고등학교..
‘전분세락(轉糞世樂)’이란 말이 있습니다.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는 말입니다. 며칠 전 컴퓨터 책상 위의 스탠드의 불이 어두워 새로 갈았습니다. 그런데 이 스탠드의 줄을 갈아 끼느라고 집 사람과 함께 쩔쩔 매다가 무심..
정병기 뉴스프리존 경남 본부장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창렬사 경남 진주시 진주성내에 자리한 이 사당은 임진왜란 당시 제2차 진주성 싸움에서 장렬하게 순절한 분들의 신위를 모시기 위해 정사호가 건립하여 선조 40년(1607년)에 사액을 받았..
허승녕 칼럼니스트 살다보면 가장 싸워서 이기기 힘든 것 중에 하나가 지역이기주의이다. 지역주민의 재산권과도 깊게 연관이 되고, 지역주민의 행복추구권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기에 지역이기주의를 쉽게 떨쳐버리지 못하기에 정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정성스럽게 ..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여야합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다고? [서울=뉴스프리존]심주완 기자=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또 하나 만들어진다. ‘가덕신공항 특별법’이&nbs..
4월 보궐 선거를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서울시장 선거 향배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 결과에 따라 차기 대선 판도까지 달리지기 때문이다. 1월까지만 해도 국당이 압도적으로 이길 것 같던 서울 시장 선..
중앙일보가 꺼리는 것은 ‘이해충돌’이 아니라 ‘중수청 설치’이다. 국회가 검찰이 가진 수사권을 넘겨받을 중수청(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 중앙일보가 비난하고 나섰다(2021.02.19). <수사..
세상이 혼란스러우면 일확천금을 노리는 이들이 많다. 코로나19 팬데믹과 부동산 대란으로 삶이 고달파졌다. 특히 저소득층은 경제난으로 인한 실직과 일자리 감소로 소득이 줄어들처 소득 양극화가 심화됐다고 한다. 우리 사회 미래의 주역인 2030세대는 취업마저 어려워..
홀트아동복지회에서 입양한 당시 8개월의 여자아이를 입양모 장하영과 입양부 안성은이 장기간 잔인하게 학대하여 16개월이 되었을 때 죽음에 이르게 한 사건… 이모와 이모부로부터 온 몸에 멍자국이 들고 물고문에 가까운 가혹행위를 당해 참혹하게 숨지게 한 사건으..
과연 천국이 있는 것일까요? 있다면 어디 있는 것일까요? 천국이라는 말은 인간들이 거주하는 곳인 지상이나 저주받은 자들이 거주하는 곳인 지하세계와 대조되는 천상의 영역을 의미하는 곳입니다. 지하세계는 흔히 지옥으로 불리기도 하지요. 천상의 공간인 천국은 선과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