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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장의 문화예술 도시 발전 공약 허울뿐인 헛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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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장의 문화예술 도시 발전 공약 허울뿐인 헛구호

이동구 선임 기자 입력 2019/03/01 05:33 수정 2019.03.01 10:25
광양시의 2800여 문화예술인에 관련기관이 인정한 자격 갖추어야 지원할 수 있어,,,
광양시 관련부서 [사진=이동구 기자]

[뉴스프리존,광양=이동구 선임기자] 광양시가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전통농악을 배우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지역의 전통예술로 자리 잡은 광양 전통버꾸놀이 농악을 제쳐두고 광양전통농악과 가락이 다른 외지농악을 받아들여 외지인이 지도하는 농악을 배우게 하고 있다며 참여하는 시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농악은 우리 고유의 전통 가락과 춤이 어우러진 우리 민족의 얼과 문화가 어우러진 우리만의 농촌 사회의 여흥 활동에서 유래한 대중적인 공연 예술의 하나이다.

고유한 대중예술의 특성으로 지역의 삶의 문화와 정서가 녹아있는 예술의 성격으로 인해 지역마다 각기 특색있는 농악이 자리 잡고 있어 지역 예술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자치단체별 육성전략을 세워 예술을 지역의 특화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열심이다.

이웃 도시 전북에서는 1시군. 1교 전문농악 전승 학교를 지정해 지원해 주면서 지역 농악을 전승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지역 농악의 체계적인 보존과 전승에 힘을 쏟고 있다.

광양에도 일찍이 광양 버꾸놀이의 북춤 12마당을 재연해 1997 한국문화재보호재단에서 농악 명인에 선정된 양향진 광양 버꾸놀이 농악이 있으며 양 명인이 자비로 설립한 버꾸놀이 전수관을 운영하면서 전승에 힘을 쏟고 있으며 광양을 알리는데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이렇듯 버젓이 광양의 전통예술이 존재하는데도 광양시는 지원에 대한 대책은 손을 놓고 있으며 아무리 명인의 반열에 올랐다 하더라도 국가나 전남도가 지정한 유 무형의 지정문화가 아니면 시에서는 별도의 지원대책이 없다는 것이 주무부서장의 입장이다. 이는 곧 광양시의 입장인 것이고 또한 광양시장의 시정 방향인 것이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시민 앞에 서는 틈만 있으면 철강 도시 광양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광양을 문화예술의 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고 말해왔다. 그러나 광양시의 시책 방향은 전혀 다른 곳으로 가고 있다. 시장이 헛구호 외치고 있는 것이다. 아니면 시장과 주무부서 간 따로국밥이던가

이렇게 지적 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광양에는 30년 이상을 전통농악인 광양 버꾸놀이를 연구하고 다듬어서 전국은 물론 범세계적으로 지역 농악의 명성을 알리고 있는데 광양시가 지원해서 농악을 가르치는 시 지정 문화 관련 단체에서 광양 버꾸 농악을 제쳐두고 외지인이 농악을 지도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그동안 광양버꾸농악을 배워 왔던 시민들의 저항을 받고 있다.

광양 버꾸놀이의 정통은 단체놀이에 치중하고 윗놀이가 발달한 좌도농악으로 서남해안 지역에 기반을 둔 판소리·시나위·산조 등을 바탕으로 하는 민속 예술적 저변에 근거한 우도농악과는 상당한 차이기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짧게는 1년에서부터 4~5년 동안 광양 버꾸놀이의 좌도농악을 했던 사람들도 우도농악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을 따라갈 수 없는 각각의 특징이 다르다는 이야기다

이러다 보니 좌도농악을 했던 시민들의 불만에 광양시 담당 고위공직자와 직접 면접 취재를 통해 외지농악인지 지역 농악인지의 구분조차 하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지도자를 선정한데 대해 문의하자, “시가 지정한 지도자도 광양 버꾸놀이를 전수하는 양향진 선생의 제자로 우리가 좌도니 우도니 하는 것은 구분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며 그 분도 좌도농악을 지도했던 분의 제자로 사전에 선생님으로부터 지도자로 활동하겠다는 승낙을 받고 시작하게 되었다고 답했으나 사실은 전혀 달랐다.

광양 버꾸놀이 계승자인 양향진 선생은 그러한 제자를 둔 적도 없으며 광양시 담당 고위공직자가 말한 것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말해 광양시가 시민의 민원과 언론의 취재에 임기응변으로 거짓 답변을 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민원에 대해 광양시는 정당한 절차에 의해 지도자를 선정했으며 설령 잘못 선정이 되었다 하더라도 임의로 그만두게 할 수는 없는 관계로 배우는 시민들이 거부하면 수강생 미달로 프로그램을 취소할 수는 있다는 방법 외에는 없다고 말해 편리할 대로 갖다 붙이는 광양시의 행정에 더 할 말을 잃게 만든다.

또한 우도농악을 지도하는 지도자는 광양에 주소지만 둔 위장전입자로 실제 광양주민도 아니라며, 정시장의 인구늘리기 시책으로 주소지만 옮겨놓은 무늬만 광양사람이라며 부당성을 지적했다.

정현복 시장의 문화예술의 도시를 만든다는 공약 속에 과연 어떤 공식이 있는지 알 수 없으나 광양시는 개인의 재능과 기능이 있더라도 국가나 도 지정문화로서의 지정받지 못한 상태에서는 개별적인 예술 분야나 단체에도 지원 육성하기는 어렵고 본인의 노력으로 인간문화재 등 지정이 되었을 때 지원할 수 있다는 말을 해 바꾸어 말하면 본인의 노력으로 죽도록 고생해서 인정을 받게 되면 그때야 아는 척하겠다는 것은 날도둑과 다를 바 없다는 생각이다.

남의 공(功)을 시의 공으로 돌려 써먹겠다는 것이 아닌가?

정말 시장이 의지가 있어서 문화예술의 도시를 만들겠다면 전남도가 추진 중인 도립미술관 유치 등 외형적인 보여주는 것이 아닌 우리 생활 속에 녹아있는 문화와 예술을 발굴하고 육성 보존하려는 의지가 먼저일 것이다.

또 한편 광양시가 보조금 사업으로 추진하는 축제의 부대행사인 농악경연대회의 주최 공모사업과 관련해 지난 3여 년 동안 양향진 명인이 운영하는 광양 버꾸놀이보존회가 1천 여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추진해 왔으나 2018년부터 이 행사를 광양시문화원으로 지원단체를 변경해 추진했다.

이에 대해서도 갑자기 보조금 지원단체를 변경한 데 대해 그 이유가 석연치 않다는 불만이 많았는데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장과 반대되는 측의 선거를 도왔다는 이유라는 말이 문하생들 사이에서 흘러나오기도 하는 것을 보면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는 아닌 듯싶다.

이에 대해 광양시 문화예술담당 부서에서는 갑자기 바꾸게 된 이유에 대해 “광양 버꾸놀이보존회 측이 2개월 이내에 정산을 해 주어야 하는데 기간을 지키지 못해 적격평가에서 보조금 심의위원회에의 선정기준에 안 맞아 탈락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말은 설득력이 부족하다. 보조금 지원대상자 선정조건을 보면 공모에 응모한 단체의 적격자선정 기준이 되는 적격자 점수 채점은 실과가 매기게 되고 예산심의를 담당하는 부서에서는 해당 부서에서 선정한 단체에 대해 적격심의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실제 선정기준은 실과의 채점 점수에 달려있다는 말이다.

광양시 보조금심의위원회는 전직 광양시 고위공직자가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사회단체 구성원 중 4명이 참여하고 교수 등 2명 등 외부인사가 참여한다는 이야기인데 과연 광양시가 많은 단체 보조금 지원을 위한 단체를 선정하는데 공정성과 전문성 투명성을 앞세운 선정기준이라는 것을 얼마나 많은 시민이 공감할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하다

한편 광양 버꾸놀이보존회는 문화관광부가 주관하는 3.1절 기념행사에 초청돼 수도 서울 한복판에서 광양을 대표하는 농악공연을 펼치게 되는데 과연 광양시는 어떤 시각에서 이 행사를 지켜볼 것이며, 혹여 광양을 대표하는 공연이라는 말을 내놓고 하기에도 어려운 입장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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