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순천=이동구 선임기자] 순천시 신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주민들과 밀접하게 소통하고 주민의 생활속에서 우리동네 건강동반자로 사랑방 역할을 하고 주민참여와 지역자원 협력을 통해소 생활권 중심의 지역보건의료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주민주도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자원과 연계한 생활․문화․정서분야 프로그램, 평온요법 생활원예, 일반요가, 라인댄스, 라틴줌바댄스 동아리를 운영하며, 지역주민의 재능기부 참여로 동화구연, 건강체조, 노래교실 등 8개 분야의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지역 생활양식의 변화에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주민주도형 동아리 협의체’를 구성했다.
2019년 상반기 프로그램 구성에는 지역 동아리 6개 분야의 대표가 참여해 주민 의견 수렴했다.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은 지역단체 등 지역사회자원과 신대건강생활지원센터의 프로그램을 연계해 지역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건강프로그램이다.
또한 성장하는 어린이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연계프로그램으로 △순천 극단 인형과 MOU 체결 인형극 공연 △신대건강생활지원센터 3층 옥상 정원화 추진을 위한 순천 C$C미술학원과 MOU체결 등 활발한 지역자원 연계와 주민과 소통을 실행하고 있다.
신대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상시 기초건강 측정(콜레스테롤외 7종)과 영양, 운동, 만성질환관리, 모바일 헬스케어 등 원스톱 건강관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언제나 가능하다.
신대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신대건강생활지원센터가 주민들과 밀접하게 소통하고 주민의 생활속에서 우리동네 건강동반자가 되고 사랑방 역할을 하고자 한다”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