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실업난과 고용불안으로 인해 취업 준비생들의 高 스펙이 요구되는 현실에서 취준생들은 스펙을 쌓는데 상당한 돈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취준생들이 1년 동안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에 들인 돈은 무려 342만 원이다. 월 평균 28만5000원 이상을 지출하고 있는 셈이다.
이들이 지출하고 있는 스펙 준비는 어학 또는 자격증 관련 스펙이다. 한국자격연구원(한자원)에서는 취업준비생, 직장인, 경력이 단절된 여성, 주부 등 수강생들의 자격증 취득비용과 자격증 취득기간,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토의토론지도사 자격증, 독서지도사 자격증, 클레이아트전문가 자격증 등 유망 민간 자격증 종류를 포함해 취업 및 창업에 유리한 민간 자격증 교육 과정을 개설해 신규 수강생 누구에게나 회원 가입 시 추천인 코드 ‘korea’ 입력하면 신청 자격증 과목을 전액 무료로 지원한다.
취업 및 창업에 유리한 민간자격증 과정은 취업준비생과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전업주부, 중 장년층 등에게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응시자격 제한이나 제출서류가 없고 자격증 취득 시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인기가 높다.
한국자격연구원에서 지원하는 토의•토론지도사(디베이트코치) 자격증 과정은 재미있는 토론기법과 토론의 기본 형식에 따른 방법 등을 숙지하여 학생들에게 토의 토론에 대한 흥미를 전달하고 질문을 통한 문제해결능력과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디베이트코치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도하는 양성과정이다. 그리고 클레이아트전문가 자격증 과정은 클레이를 활용해 연필꽂이, 카네이션, 바구니, 도어벨, 액자, 모빌 등 다양한 공예 작품을 만드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독서지도사 자격증 과정은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독서지도(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를 하며 독서교육에 대한 학습상담을 하는 전문 지도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 시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서 교강사로 활동이 가능하며 방과 후 돌봄교실 교사, 특기 적성 교강사, 문화센터 강사, 방과 후 교사, 논술학원, 학교 글짓기 학원 출판 관련 기관, 지역아동센터 교사, 공방 창업 등으로 진출 시 유리하다.
이외에도 한자원에서 무료 수강이 가능한 자격증 과정에는 독서지도사, 토의토론지도사, 클레이아트 전문가 등 다양한 자격증 과정들이 개설돼 있으며 개설된 민간자격증 전 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수강생들은 전국 어디에서나 컴퓨터와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을 통해 어디서나 수강신청과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이러한 지원 혜택으로 인해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 환급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 주부, 경력단절 여성(경단녀), 고졸 취업희망자 등 다양한 연령층들이 교육원의 무료 수강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해당 자격들은 취업 준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국자격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민간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따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으로, 무료 수강 혜택을 위해서는 ‘한국자격연구원’ 사이트에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 ‘korea’ 입력 후 희망 과정을 신청하면 만 19세 이상 학력 무관하게 누구나 무료 수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