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사이 프랜차이즈 본사의 무리한 요구, 일명 '갑질'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예비창업자들의 선택 기준이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다. 본사와 가맹점간의 파트너십을 중요하게 살펴본 뒤 창업을 결정하는 가맹점주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뜻이다.
사실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듯이, 본사와 가맹점의 관계를 보면 갑질 여부는 물론 많은 점에서 성공 확률을 가늠할 수 있다. 본사와 가맹점이 갑과 을이 아닌, 함께 성공을 향해 노력하는 동반자로서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발을 맞춰야 성공할 수 있음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 이유다.
이런 가운데 고깃집 프랜차이즈 '도둑고기'가 본사의 차별화된 지원으로 가맹점과 상생을 실천하는 브랜드 가운데 하나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오랜 기간 성공적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해온 본사 '행복한상상F&B'의 경영방침과 지원시스템이 있기에 가능했다.
우선 '도둑고기'는 연탄구이 주먹고기 1인분 가격이 합리적으로 책정되면서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박리다매 방식으로 판매를 하는 경우 수익성이 낮을까봐 걱정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도둑고기'는 본사 자체의 구매력으로 이러한 문제를 극복했다.
본사 자체적으로 대량 구매가 가능하므로 좋은 품질의 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가져올 수 있고,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으로 가맹점에 매일 신선한 원육을 공급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량 구매이기에 식재료 원가로 낮아 가맹점주에게 큰 부담이 가지 않고, 박리다매로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좋은 원육은 ‘도둑고기’가 고깃집 창업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차별 포인트가 된다.
또 초보창업자의 경우 고깃집을 운영할 때 양념 개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도둑고기'창업 시 비법양념에 버무린 주먹고기를 항아리에서 숙성시키는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어 초보창업자라도 주방전문인력 없이 운영 가능하다. 자연스럽게 인건비 절감으로 이어지면서 가맹점주의 만족도를 상승시키는 또 하나의 강점이다.
이렇듯 '도둑고기'는 본사의 노력으로 점주들이 편리하게 가맹점을 운영하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면서 따로 원육을 구하러 다니거나, 양념에 재우고 고기를 손질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서비스에만 더욱 전념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창업비용 또한 가맹점주를 생각하는 '도둑고기'의 장점 중 하나다. '도둑고기'는 주먹고기 가격뿐만 아니라 점주들의 창업비용도 가성비가 높아야 한다는 원칙을 적용해 창업비용의 거품을 제거함으로써 점주들의 창업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창업 비용의 거품을 뺐음에도 불구, '도둑고기' 본사에 따르면 최대 순수익률이 40%에 달해 창업투자비용을 3개월 내에 조기에 회수하는 것도 가능하다.
‘도둑고기’ 의 관계자는 “예비창업자들 사이에 본사의 지원정책이나 가맹시스템을 꼼꼼히 따져보고 계약을 맺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본사 역시 무분별하게 가맹점만 늘리지 말고 상생을 도모해야 장수 브랜드로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둑고기’는 본사 차원에서 ‘무료 시식차’를 운영, 메뉴 홍보가 필요한 신규 매장 및 고객 확보를 원하는 가맹점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는 새로운 매뉴를 홍보하고 각 가맹점은 홍보 효과 및 ‘도둑고기’만의 퀄리티 높은 맛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어 모두의 만족도가 높다. 자세한 문의는 ‘도둑고기’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