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나선화 청장, ‘2016년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참석..
문화

나선화 청장, ‘2016년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참석

심종대 기자 입력 2016/07/02 15:36


격려사하는 나선화 청장/사진제공=문화재청

[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나선화 문화재청장은2일 오후 국립무형유산원(전라북도 전주시)에서 개최된 ‘2016년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에 참석해 전국의 문화재지킴이들을 응원하고, 지킴이활동 유공자들을 격려했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문화재를 가꾸고 지키기 위한 취지에서 지난 2005년 4월부터 시작됐다. 현재 전국 수만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기업.청소년.청년 등)로 위촉돼 문화재 주변 정화활동, 문화재 감시 등 모니터링, 문화재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는 3일까지 양일간 열리는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모인 문화재지킴이 400여 명이 사례발표를 통해 그간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활동 우수자에 대한 유공자 표창, 전주와 그 일대의 문화재 현장 정화활동 등으로 진행된다.

행사에 참석한 나선화 청장은 “문화재지킴이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는 문화유산의 보존.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문화재가 모두 다 함께 지키고 가꾸어 나가야 할 자산이라는 사회적 공감대의 확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지킴이들의 다양한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문화재지킴이 운동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