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상윤 기자]최근 지난 2015년 중국 텐진위성TV에서 방영된 뷰티 프로그램 ‘미려초초화’를 기획 제작하고 상하이 동방위성TV의 예능 기획과 광동위성방송국의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 파트를 맡은 영상 콘텐츠 기업 ㈜지아이에이가 1억 명이 넘는 중국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 방송국 ‘이쯔보’와 개인 방송 공급 계약인 MCN 사업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아이에이 나수홍 대표이사는 “신년 시작과 동시에 체결하게 된 ‘이쯔보’와의 개인 방송 콘텐츠 공급 계약으로, 지아이에이의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개인 방송 콘텐츠가 중국에서도 통할 것이라는 확신을 얻었다”면서, “이쯔보에 콘텐츠를 유통하면서, 자사가 독자적으로 보유한 V-커머스 기술이 적용된 온라인 쇼핑몰 ‘Kacha’와 연계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쯔보는 한국의 아프리카 TV와 같은 실시간 인터넷 방송 플랫폼을 보유한 큰 규모의 회사로, 중국 내에서만 1억 명이 넘는 시청자 수를 확보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개인 방송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하루 1억 원 이상의 천문학적인 수익을 올리는 BJ들이 많다. 또한 최근 한류 열풍에 힘입어 중국으로 진출한 한국 BJ들 역시 상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아이에이가 이쯔보에 우선적으로 공급할 개인 방송 콘텐츠는 뷰티&패션 관련 프로그램과 한국 아이돌 가수 관련 프로그램이다.
컨텐츠 공급과 함께 이쯔보 사이트에는 ㈜지아이에이의 개인 방송 프로그램 예고 푸시 기능과 상단 배너 기능이 적용되고, 이쯔보의 공공 웨이보 계정에서 푸시 기능 지원과 위챗 공공계정에서의 방송 소식 홍보, 사이트 내 다시보기 최상단 노출 등 이쯔보의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을 받아 높은 홍보 효과를 누리게 된다.
나수홍 대표이사는 “뷰티&패션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화장품과 각종 패션 잡화들을 선보일 예정”이라면서, “이 개인방송 프로그램을 자사 V-커머스 온라인 쇼핑몰인 Kacha와 연동해 중국 시청자들이 방송에 나온 상품들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연계해, 아이돌 가수 관련 프로그램에서는 한류 스타에 관심이 많은 중국의 개인방송 시청자들이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탄탄한 내용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지아이에이는 이번 이쯔보와의 MCN 사업계약을 통해, 13억 명 거대 중국 시청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미래의 왕홍 BJ들을 직접 성장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사드 배치라는 정치적인 이슈로 중국 내 한국 기업의 활동이 많이 위축돼 있는 현재 상황에서, 정유년 시작과 함께 자사에서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V-커머스 온라인 쇼핑몰인 Kacha와 연동해 영상 콘텐츠와 제품 구매까지 연결해 주는 기술을 보유한 ㈜지아이에이와 1억 명의 시청자 수를 확보하고 있는 중국 ‘이쯔보’와의 합작에 관심이 쏠린다.
이상윤 기자, sg_number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