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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개호 의원, 400조 시장의 ‘실감 콘텐트 산업’ 범정..
정치

이개호 의원, 400조 시장의 ‘실감 콘텐트 산업’ 범정부적 대책 필요

이동구 선임 기자 입력 2019/10/15 11:22 수정 2019.10.24 10:39
수도권 집중 등‘3대 편중 현상’극복 시급 지적

[뉴스프리존,전남=이동구 선임기자]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VR․AR 등 ‘실감 콘텐트 산업’을 실질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투자의 수도권 편중과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분야 편중, 소프트웨어 편중 등 ‘3대 편중 현상 극복’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개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은 15일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통해 “오는 2023년 세계시장규모가 400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실감 콘텐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각종 국가지원의 수도권 편중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에 편중된 개발 시장 ▲콘텐츠 제작 기기(機器) 등 하드웨어을 외면한 소프트웨어 편중 등 ‘3대 편중 현상’극복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NIPA가 이 의원에게 제출한 ‘2018년 구축된 7개 거점센터 상용화·사업화 성과’ 분석 자료에 따르면 ▲육성된 기업 128개 중 54개가 서울지역으로 42.1%를 차지하고 있고 ▲매출액도 71억원 중 36.6%인 26억원을 서울에서 차지, 서울집중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감콘텐츠산업 지원의 수도권 편중과 함께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편중현상에 대해서도 이 의원은“실감콘텐츠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안전, 국방, 의료, 교육, 출산·육아 등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개발돼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실감콘텐츠를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특화모델 발굴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 2018년 구축센터 상용화·사업화 성과 >

구 분

서울

(문화복지)

대전

(국방·과학)

광주

(자동차)

대구

(의료)

부산

(해양)

울산

(조선)

경남

(제조)

콘텐츠발굴()

14

6

8

8

8

2

10

56

기업육성()

54

16

19

12

8

4

15

128

고용창출()

52

23

63

42

42

9

41

272

매출액(억원)

26.1

11.4

8

9

16.5

‘19.11월 집계 예정

71

이 의원은 또“실감콘텐츠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과 함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기(장비) 제작 지원 등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가 동시에 진행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편중현상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NIPA가 설립, 지난해부터 운영 중 인 7개 중 평가가 가능한 5개 거점센터가 육성한 109개 기업 가운데‘콘텐츠 기기 제작 지원’을 받은 건수는 46건으로, 기업 당 0.4개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돼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확대가 요구되고 있다.

< 지역VR·AR제작지원센터 기기 제작지원 현황 >

구 분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콘텐츠 제작지원()

14

8

9

4

11

46

이 의원은 이와 관련 “VR, AR, 홀로그램을 포함한 실감콘텐츠 시장규모는 2016년 22조원에서 2023년 400조원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대한 정책은 관행적 투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3대 편중 현상을 극복하고,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범정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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