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남양주시새마을회, 도 특별조정교부금 교부 촉구 성명 발표..
지역

남양주시새마을회, 도 특별조정교부금 교부 촉구 성명 발표

이건구 기자 입력 2020/08/19 15:49 수정 2020.08.19 16:02
남양주시 이·통장협의회 성명서 발표에 이어 19일, 남양주시민에 대한 특조금 즉시 지급 및사태수습 등 이재명 도지사에 요청
남양주시새마을회가 70만 남양주시민들에게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을 교부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남양주시새마을회
남양주시새마을회가 남양주시민들에게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70억 원을 교부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남양주시새마을회

[경기=뉴스프리존]이건구기자=경기 남양주시새마을회는 19일, 금곡동 소재 마을공동회관 대강당에서 72만 남양주시민에게 도 특별조정교부금을 지급하고 즉시 사태수습을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을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 했다.

이는 18일 진행된 남양주시 이·통장협의회의 기자회견에 이은 두 번째 성명으로, 시 기관단체를 비롯한 관내 시민단체들도 도 특조금 지급과 관련한 성명서 발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경기도의 이후 조치에 귀추가 주목된다.

다음은 남양주시새마을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경기도 이재명 도지사는 남양주시민에게 도 특별조정교부금을 즉시 지급하라!

- 재난기본소득 지원관련 도 특별조정교부금 교부 촉구 성명서 -

남양주시는 전 세계와 온 나라가 처한 코로나19 비상시국 속에서 조속한 대처와 빠른 극복을 위해 노력해왔고, 시민 모두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시행과 준수를 이행해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경기도는 각 기초자치단체에서 선 지급한 ‘도 재난지원금’과 관련하여 ‘특별조정교부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남양주시는 지역화폐가 아닌 현금으로 지급하였다는 사유만으로 특별조정교부금 지급을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남양주시새마을회 7만7천명 회원 모두는 이 모든 상황에 대한 분노를 금할 길이 없으며 아래와 같이 우리의 뜻을 밝히는 바입니다.

1.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도 특별조정교부금을 남양주시민에게 즉시 지급하라!
  - 경기도의 권고를 따르지 않았다는 단순한 이유만으로 교부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불합리한 처사이며, 시민들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현금으로 지급한 남양주시의 판단은 합당한 처사이다.

2. 지역화폐냐 현금이냐 하는 단순 지급수단의 차이만으로 남양주시민들의 마음에 대못을 박는 처사에 남양주시새마을지회는 강력히 규탄한다.
  -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시행한 재난기본소득의 취지가 경기도와 남양주시의 작은 이견차이로 인해 퇴색되어서는 안 될 것이며, 고스란히 남양주시민이 피해를 보는 것은 부당하다.

3. 남양주시새마을회는 시에서 현금으로 지급한 방식이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의 재난긴급지원 사업 취지에 어긋나지 않았음에 동의하며, 경기도는 사태 수습을 위해 즉시 행동하라!
  - 남양주시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92%가 관내에서 사용하였으며 현금으로 받은 남양주시민들이 카드보다 다양하고 신속하게 사용하였음을 경기도는 이제라도 인지하여 사태 수습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이상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남양주시민도 도민의 한 사람임을 망각한 사태와 관련하여 남양주시새마을회 7만7천명 회원 모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제라도 반성과 함께 「도 특별조정교부금 70억 원」을 남양주시에 즉시 지급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2020. 8. 19.
남양주시새마을회 전기성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