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KIST, 생산비용 줄이고 코팅 성능 향상된 임플란트 공..
지역

KIST, 생산비용 줄이고 코팅 성능 향상된 임플란트 공정기술 개발

이기종 기자 dair0411@gmail.com 입력 2020/10/06 09:34 수정 2020.10.06 15:07
생체 이식용 재료 표면에 기존보다 세 배 이상 우수한 결합강도를 갖는 세라믹 인공뼈 코팅 기술을 개발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생체재료연구센터 전호정 박사팀 연구는 기능성 재료 분야 국제 저널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게재됐다./ⓒKIST
생체 이식용 재료 표면에 기존보다 세 배 이상 우수한 결합강도를 갖는 세라믹 인공뼈 코팅 기술을 개발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생체재료연구센터 전호정 박사팀 연구는 기능성 재료 분야 국제 저널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게재됐다./ⓒKIST

[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생체재료연구센터 전호정 박사팀이 생체 이식용 재료 표면에 기존보다 세 배 이상 우수한 결합강도를 갖는 세라믹 인공뼈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인구 노령화와 함께 현대 사회로 발전하면서 골질환이 급증하고 있으며 골질환 치료를 위한 치과용과 정형외과용 임플란트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고대 로마시대에 철을 치아 대용으로 사용했을 정도로 임플란트의 역사는 오래됐지만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체내 뼈 조직과 결합이 빨리 이루어지지 않아 헐거워지거나 염증이 생겨 2차 수술을 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현재 뼈와 동일한 성분으로 이루어진 인공뼈를 임플란트 소재에 코팅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인공뼈 코팅 방법들은 인공뼈 물질을 제작하기 위한 별도의 합성 공정 과정과 장시간의 코팅 공정 시간이 필요하다.

또 모재와 인공뼈 코팅층 간의 결합력이 약하여 쉽게 손상되거나 뜯겨 나가는 경우가 많아 실제 임상에서 환자에게 사용될 수 있을 만큼 강한 코팅 방법은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번 연구진은 이러한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루 이상의 시간과 수십 단계의 공정이 필요했던 기존 인공뼈 코팅을 단 하나의 공정만으로 한 시간 이내에 구현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과정을 보면 공정 단계와 시간을 단축 하면서도 강력한 코팅을 구현하기 위해 뼈의 주 성분인 칼슘과 인으로 이루어진 용액 속에 코팅 하고자 하는 재료를 위치시키고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때 레이저의 초점 영역에 국소적으로 온도가 증가하면서 칼슘과 인 성분이 반응하여 세라믹 인공뼈(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가 합성되고 동시에 코팅층이 형성됐다.

이 방법은 기존의 코팅법들이 재료 표면에 코팅 하고자 하는 성분을 쌓아 올리는 방식과는 다르게 레이저에 의해 인공뼈 성분의 합성이 일어나면서 동시에 재료의 표면이 녹는점 이상으로 가열되어 녹은 후 합성된 채로 다시 굳기 때문에 코팅 결합력을 증가시켰다.

이 공정 기법을 이용하면 인공뼈 코팅을 위한 원료 물질을 합성하는 별도의 과정도 필요하지 않고 고가의 장비와 부수적인 열처리 과정 없이 나노초 레이저(nanosecond laser) 장비 하나만으로 코팅할 수 있다.

또 현재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수의 인공뼈 코팅 기법들보다 더 강한 결합력을 갖는 코팅층을 형성할 수 있다.

이 공정을 사용할 경우에 금속 표면뿐만 아니라 기존의 공정으로는 구현하지 못하였던 정형외과용 플라스틱 임플란트 등 고분자 소재 표면에도 강한 코팅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KIST 전호정 박사는 “나노초 레이저를 이용한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코팅 기법은 현재 생체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티타늄, 폴리에테르에테르케톤과 같은 생체비활성 소재의 표면을 간단한 방법으로 생체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기술로 골융합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의료기기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게 하는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으로 KIST 주요사업과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으로 수행됐으며 기능성 재료 분야 국제 저널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