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인터넷진흥원, “디지털 대전환 시대, 웹 기반 새로운 인터..
지역

인터넷진흥원, “디지털 대전환 시대, 웹 기반 새로운 인터넷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이기종 기자 dair0411@gmail.com 입력 2020/10/16 10:02 수정 2020.10.16 10:33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오는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내 웹 표준(HTML5)을 확산하기 위해 ‘웹 표준 기반의 최신 기술 및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컨퍼런스’와 ‘웹 표준 기반의 솔루션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KIS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오는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내 웹 표준(HTML5)을 확산하기 위해 ‘웹 표준 기반의 최신 기술 및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컨퍼런스’와 ‘웹 표준 기반의 솔루션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KISA

[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오는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내 웹 표준(HTML5)을 확산하기 위해 ‘웹 표준 기반의 최신 기술 및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컨퍼런스’와 ‘웹 표준 기반의 솔루션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6회를 맞은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HTML5 컨퍼런스와 웹 솔루션 전시회는 매년 600여 명 이상이 참석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의 서비스가 급격하게 디지털·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웹 연결성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웹 기술은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과 융합된 산업에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KISA는 최신 웹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인터넷 환경을 모색하고자 이번 컨퍼런스를 마련했다.

컨퍼런스는 모두 2개 기조연설과 3개 세션, 9개 주제발표로 이뤄지며 먼저 웹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는 웨일 브라우저(네이버 김효 리더), 민간 500대 웹 사이트 플러그인 개선 현황과 향후 추진 계획(KISA 최영준 팀장)에 대한 기조연설이 진행된다.

제1세션은 ‘웹의 새로운 시도!’를 주제로 웹 기반의 AI, 블록체인 등을 소개하며 제2세션 ‘웹의 응용’에서는 웹 브라우저에서 별도의 설치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영상회의(WebRTC) 기술의 확장성에 대해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제3세션은 웹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웹 프레임 워크’를 알아보는 시간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또 매년 컨퍼런스 부대행사로 진행한 웹 솔루션 전시회는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2주 동안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 전시회에서는 인증, 보안, 전자문서, UI/UX 등 8개 기업의 12개 웹 표준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컨퍼런스 및 전시회 1차 사전등록은 오는 18일 오후 6시까지 신청 가능하며 사전등록을 하지 않아도 웹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당일 SNS 채널을 통해 실시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KISA 황성원 인터넷서비스지원본부장은 “최근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등의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웹 3.0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웹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컨퍼런스·전시회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새로운 인터넷 환경을 모색하는 자리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