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김해 공주공원·장유중앙광장 공영주차장 유료화..
지역

김해 공주공원·장유중앙광장 공영주차장 유료화

우성자 기자 wksjjs@hanmail.net 입력 2021/05/11 12:08 수정 2021.05.11 13:52
7월부터...지능형 주차정보 시스템 도입
무인정산시스템 도입 등 결재수단 다양화
김해시는 7월부터 공주공원, 장유중앙광장 공영주차장을 유료화한다고 밝혔다.김해시
김해시는 7월부터 공주공원, 장유중앙광장 공영주차장을 유료화한다고 밝혔다.ⓒ김해시

[김해=뉴스프리존] 우성자 기자=경남 김해시는 오는 7월부터 공주공원, 장유중앙광장 공영주차장을 유료화한다.

시는 2020년부터 공영주차장 주차정보를 알려주는 '지능형 주차정보 제공 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이 시스템의 일환으로 무인정산시스템 설치가 완료된 공영주차장부터 유료화한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시는 상가밀집지역 공영주차장 유료화 추진으로 장기주차를 막고 주차 순환률을 높여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능형 주차정보 제공 시스템은 주차요금 수납 무인화와 결재수단 다양화는 물론 공영주차장 여유 공간 정보를 웹이나 휴대폰 등을 통해 제공,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주차 대기시간 단축에 따른 매연 저감, 에너지 절감 효과로 정부의 뉴딜그린정책에도 부합한다.

한편 시 공영주차장은 총 86개소이며 이 중 유료가 21개소, 무료가 65개소이다.

시는 올해도 국토교통부로부터 국비 3억 원을 지원 받아 총 사업비 5억 원으로 공영주차장 주차정보 시스템을 확대 구축해 보다 나은 주차 환경을 만들어 나간다.

시 관계자는 "상가밀집지역 주차난 해소와 시민 편의를 위해 지능형 주차정보 시스템 설치와 유료화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거북공원 주차타워, 연지공원, 삼방공원 공영주차장 조성 등을 통한 주차시설 확충을 병행해 도심지 주차난 해소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