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김해문화재단 공공기획지원사업 지역예술가 모집..
지역

김해문화재단 공공기획지원사업 지역예술가 모집

우성자 기자 wksjjs@hanmail.net 입력 2021/10/25 16:06 수정 2021.10.25 16:26
'시민+(시민플러스)', 시민프로젝트에 참여할 지역예술가 모집
시민과 예술가가 협업, 상생하는 시민문화 생태계 조성 기획
(재)김해문화재단 2021 공공기획지원사업 지역예술가 모집관련 작품사진아무도 살지 않는다. Variable Size_object(about 180 doors), sensor, motor_2020
관련 작품사진-아무도 살지 않는다 ⓒ김해문화재단

[김해=뉴스프리존]우성자 기자=김해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는 공공기획사업 '시민+(시민플러스)'에 참여할 지역예술가를 내달 11월 12일까지 모집한다.

'시민+(시민플러스)'는 예술가가 시민과 함께 협업하여 지역의 사회현상을 풀어내고 해결하는 프로젝트로 지역예술가들의 참여영역을 확대하고 공공성을 기반으로 사회적 실천을 도모하고자 기획됐다.

활동 기간은 내달 11월부터 내년 2022년 2월까지며, 참여 예술가는 시민의 눈으로 바라본 지역의 사회현상을 주제로 다양한 기획을 펼치게 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지원금은 분야별로 최소 500만 원부터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참가 예술가는 유형별로 나누어 모집하며, 사회문제 해결, 창작영역 다양화, 예술향유 격차 극복, 자율·복합형 중 하나를 택해 내용을 기획하면 된다. '사회문제 해결'은 성평등, 일자리, 환경 등 지역사회 이슈를 주제로 창작물을 제작해 메시지를 전달한다. '창작영역 다양화'는 기술융합․ 문화다양성․ 소규모 창작 등 다양한 분야를 결합하고 시민 참여를 독려한다. '예술향유 격차 극복'은 지역․ 연령․ 장르․ 기술 격차 등 사회적 간극을 좁힐 수 있는 활동을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자율․복합형'은 복합적 가치 및 지역 이슈를 자유 형식으로 해석하여 사회적 실천에 기여하는 창작물을 제작한다.

참여 자격은 문화예술진흥법 제2조 1항에 언급된 문화예술(문학,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등)로 활동하는 지역예술가로 한정한다. 참여 신청은 문화도시김해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한 서류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PT 심사를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정한다. 합격자는 11월 19일(금)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사업을 운영하는 문화도시센터 서지은 담당은 "이 사업은 예술가도 시민이고, 시민도 예술가가 될 수 있다는 취지로 마련됐다"며 "공공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역문화 가치를 창조해나갈 지역 예술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