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뉴스프리존] 조완동 기자= 목포시의회 조성오의원(연산동ㆍ원산동ㆍ용해동)이 공약이행 93%이행완료로‘2021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수상자 선정은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전국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참다운 지방자치실현을 위해 지방의원의 공약이행 분야, 조례제정 분야의 우수사례를 발굴코자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는 지난달 11월 공모접수를 받았다. 이에 목포시의회 조성오 의원은 공약이행 분야에 접수해 지난 10일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 최종 선정 됐다.
이번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공약이행분야의 평가지표는 현재까지의 공약이행 현황과 주민소통 활동분야로, 조의원은 지역현안 이해도와 적절한 대책마련으로 선거공약사항을 성실히 지켜낸 의원으로 평가받게 됐다.
주요공약 이행과제는 △연산현대아파트~천년가 아파트 도로확장 △용해 골드디움5~6차 도로 확장 △북항~삽진·세라믹산단 연결도로 개설 △원산중앙시장 공용주차장 확보 △버스정보시스템(BIS)확대 설치 등이다.
또 △대양산단‧산정농공단지 및 세라믹 산단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청년일자리 창출 고용 △노인 적합형 일자리 확대 운영 △재래시장 활성화 및 골목상권 육성 프로그램 창출 △용해동 도서관 건립 추진 등도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친환경 농산물 급식 제공 및 학부모 급식 부담금 전액 지원 △저소득층 고등학생(한부모가정, 차상위층, 다문화가정 등) 통합 교통비 지원 △초원 청아 아파트 인근 경로당 신축 등도 이행했다.
△미세먼지 없는 교실 만들기 △미세먼지 신호등 만들기 △구.경찰서 부지를 활용한 여가 시설 확충 △연산 녹지쉼터 및 화장실 확충도 이행 성과에 포함돼 있다.
조성오 의원은 목포시의회 4선 의원으로 제10대 목포시의회 전·후반기의장을 역임했다. 지역주민을 위해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는 가운데 지난 2010년, 2015년, 2020년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수상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 수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