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을 중시하는 20~30대 젊은 층에서 무조건 신차가 좋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중고차를 선택하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중고차의 경우 신차에 비해 저렴가격뿐만 아니라 세금, 보험료 등을 아낄 수 있다. 또한 내구성 향상과 투명성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중고차에 대한 인식의 변화 또한 중고차 수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경제력 여력이 부족한 20대의 사회초년생의 경우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 방법으로 중고차할부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들 사회초년생의 경우 경제활동이 미흡하여 신용도가 낮게 잡혀 할부승인 거절로 낭패를 보는 사례들도 많다. 또한 군미필, 대학생, 주부, 무직자 등의 경우에도 신용도가 좋지 못해 거절되는 사례들이 빈번하게 발생되곤 한다. 특히 저신용자로 분류되는 7등급 및 8등급 이하의 신용자들과 신용불량자, 신용회복, 개인회생자의 경우 중고차 할부상품 이용에 제약이 따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수원중고차 싸다니카 김대중대표는 신용이 낮아 할부 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매장 방문 전 본인의 신용등급을 미리 확인해보고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또한 중고차할부 금리가 높은 만큼 본인에게 적합한 할부상품이 어떤 상품인지 미리 검토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싸다니카 김대중 대표는 중고차 매장 자체 할부사 운영으로 높은 승인율과 간소화된 할부조건의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히면서 그 동안 신용이 낮아 중고차할부가 어려운 7등급중고차할부, 8등급중고차할부, 9등급중고차할부 등 저신용자중고차전액할부 뿐만 아니라 개인회생중고차전액할부, 신용불량자 중고차전액할부,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와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군미필중고차할부, 대학생 중고차할부 및 주부중고차전액할부 등도 이용이 가능한 다양한 중고차할부 프로그램을 마련해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 중고차할부 이용조건으로는 연체금이나 개인채무 불이행 없어야 하며 소득이나 급여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싸다니카는 최근 채널A플러스의 예능프로그램 수상한 인력소에 출연해 개그맨 오정태에게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차량 관리 방법, 침수 및 사고차량 구별법, 중고차 매매시 계약서 작성법 등을 공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