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개인회생 및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 조건, 자체할부사 운영..
오피니언

개인회생 및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 조건, 자체할부사 운영으로 간소화한 싸다니카

김영수 기자 입력 2018/12/04 15:57 수정 2018.12.04 16:02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2300만대 돌파를 앞두고 있다. 국내 인구 2.3명 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한 가구당 자동차 한대의 시대는 먼 이야기가 되어가고 있다. 자동차등록대수 증가세 이유로는 1인가구 증가와 세컨드카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자동차 소비패턴에도 큰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무조건 신차가 좋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중고차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신차 판매량이 주춤한 사이에 중고차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고차 거래량은 2015년 366만대, 2016년 378만대, 2017년 373만대로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올해 1~10월 자동차 이전 등록대수가 약 316만대로 나타나면서 중고차 최고 거래량인 378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중고차 수요증가 이유로는 신차에 비해 저렴할 뿐 아니라 세금, 보험료 등을 아낄 수 있으며 내구성 향상과 투명성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중고차에 대한 인식의 변화 또한 중고차 수요에 기여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중고차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중고차할부시장의 성장세도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경제활동이 미흡한 사회초년생 및 저신용자로 분류되는 7등급 및 8등급 이하의 신용자들과 신용불량자, 신용회복, 개인회생자의 경우 중고차 할부상품 이용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수원중고차 싸다니카 김대중대표는 중고차할부 금리가 높은 만큼 본인에게 적합한 할부상품이 어떤 상품인지 미리 검토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전하면서 신용이 낮아 할부 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매장 방문 전 본인의 신용등급을 미리 확인해 보고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싸다니카 김대중 대표는 중고차 매장 자체 할부사 운영으로 높은 승인율과 간소화된 할부조건의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히면서 그 동안 신용이 낮아 중고차할부가 어려운 7등급중고차할부, 8등급중고차할부, 9등급중고차할부 등 저신용자중고차전액할부 뿐만 아니라 개인회생중고차전액할부, 신용불량자 중고차전액할부,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와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군미필중고차할부, 대학생 중고차할부 및 주부중고차전액할부 등도 이용이 가능한 다양한 중고차할부 프로그램을 마련해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 중고차할부 이용조건으로는 연체금이나 개인채무 불이행 없어야 하며 소득이나 급여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싸다니카는 최근 채널A플러스의 예능프로그램 수상한 인력소에 출연해 개그맨 오정태에게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차량 관리 방법, 침수 및 사고차량 구별법, 중고차 매매시 계약서 작성법 등을 공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