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총장 김주성) 평생교육원 내에 발달장애인을 위한 안산에이블대학(학장 박상주)이 2019학년도 학생 추가 모집을 준비하고 있다.
안산에 위치한 안산에이블대학은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교육적 기회균등이라는 취지하에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전문으로 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설립이 되었다.
이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중등교육 이후 고등교육에 준하는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워진 교육 기관이다.
안산에이블대학은 포용적 교육(Inclusive Education)인 평생교육법에서 정한 과정에 준하고 있다. 이는 직업적 소양 교육과 기업 인턴 과정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특성에 맞춘 것으로서 비(非) 학위대학 과정으로 현장실무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박상주 학장은 “발달장애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일상생활 훈련, 문제 해결 능력, 진로교육, 사회성 훈련, 독립생활 훈련 등을 통해 독립적인 사회생활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특히, 안산에이블대학에 입학하는 발달장애 학생들은 안산대학교의 넓은 캠퍼스에서 대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사회성도 키우고 나아가 지역사회 통합 체험을 함께 경험할 것이다.”라고 전한다.
모집과정은 자립과정과 평생학습과정의 두 개 과정이며, 원서접수는 12월3일부터 12월 13일까지 이며, 전형일은 12월 15일(토) 오전 10시 이다.
전형방법으로는 자립과정은 수리 및 어문시험, 면접으로 진행 되며 평생학습과정은 면접으로 진행 된다.
각항 신청방법은 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기타문의 사항은 대표번호를 통해 문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