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국회] 나경원 "(자유한국당)어떠한 선거구제에 관해 동..
정치

[국회] 나경원 "(자유한국당)어떠한 선거구제에 관해 동의해 준 적 없다"

김선영 기자 libra3333333@gmail.com 입력 2018/12/17 16:17 수정 2018.12.17 16:20

[뉴스프리존, 국회= 김선영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7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에서 정당득표율에 비례해 의석을 배분하는 연동형비례제 도입 논의와 관련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선거구제에 대해 앞으로 자유한국당이 적극적으로 열린 자세로 검토하겠다는 검토의 합의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또 "(자유한국당은)어떠한 선거구제에 관해서 동의해 준 적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정치권에서 마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기정사실화 하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의원 정수의 확대가 불가피한데 그 합의문 안에도 자세히 읽어보시면 의원 정수 확대 여부라고 되어있다"고 밝혔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비례제는 의원내각제 등 권력구조 개편과도 관련되어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내각제를 수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밝혀달라는 입장을 내보였다.

나 원내대표는 "이 부분은 특히 국민 공감이 필요한 부분이라 연동형비례제 도입에 대해서도,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서도 동의한 적 없다"며 "이 부분에 열린 자세로 검토한 것에 불과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비례제는 의원내각제와 조화되는 제도로 합의문에도 6항에 원포인트 개헌을 얘기했다"며 "연동형비례제 도입에 대한 지지의사만 밝히는 것은 이중대 정당을 만들어 제왕적 대통령제와 야당의 견제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