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개인회생 및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 조건, 자체할부사 통해..
오피니언

개인회생 및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 조건, 자체할부사 통해 간소화한 싸다니카

김영수 기자 입력 2018/12/19 16:54 수정 2018.12.19 17:00

과거 자동차는 본인의 사회적 위치와 경제 상황 등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렌트 및 리스 등을 통해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소유가 아닌 공유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무조건 신차가 좋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중고차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중고차할부시장의 성장세도 주목 받고 있다. 중고차할부란 중고차할부회사가 중고차의 대금을 먼저 지급하고 구매자는 일정기간 동안 할부회사에 원금과 이자비용을 상환해 나가는 지불방식이다. 또한 중고차할부 이용 시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 할부 이자율인데 할부이자는 본인의 신용도에 따라 할부기간 및 금리 등이 다르게 적용된다. 

보통 신용등급 1~6등급의 경우 연체나 특이사항이 없다면 무난하게 중고차할부 승인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신용등급 7~ 8등급의 저신용자의 경우 1금융권을 통한 할부 승인이 어렵고 가능하다고 하여도 높은 금리의 상품을 이용해야만 하는데, 이 역시 까다로운 할부 조건을 맞추기가 쉽지가 않다. 특히 사회초년생 및 군미필, 무직자, 대학생, 주부 등은 경제적 여건으로 인하여 중고차전액할부 상품을 이용하기를 희망하지만 할부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들이 많다.

이와 관련하여 수원중고차매매사이트 싸다니카 김대중 대표는 할부상품 이용에 있어서 “먼저 본인의 신용상태를 먼저 확인한 후 그에 맞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일부 비양심적인 매장의 경우 중고차할부조건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없이 높은 할부금리를 적용하거나 중고차할부 이용이 어려운 7~8등급 의 저신용자 및 신용불량자, 개인회생 구매자들의 약점을 이용해 고금리 중고차할부금리를 적용해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어 꼼꼼히 체크해본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개그맨 오정태가 출연중인 수상한 인력소 TV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는 싸다니카의 김대중 대표는 중고차매장 자체할부사 운영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간소화된 할부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그 동안 신용이 낮아 중고차할부가 어려운 7,8,9등급 저신용자 중고차전액할부뿐만 아니라 개인회생중고차전액할부, 신용불량자 중고차전액할부,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와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군미필중고차할부, 대학생 중고차할부 및 주부 등도 이용이 가능한 다양한 중고차할부 프로그램을 마련해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 중고차할부 이용조건으로는 연체금이나 개인채무 불이행 없어야 하며 소득이나 급여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중고차할부 상품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조건이나 약관에 대해서 각별히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