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중고차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이는 허위매물, 중고차에대한 인식이 다양한 중고차 인증 제도 도입으로 더이상 ‘중고차는 믿을 수 없다’는 인식에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경기 불황에도 차량의 품질이 높아지면서 연식이 오래 되어도 차량 관리를 통해 차량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지난 30일 국토교통부는 1월부터 10월까지 중고차 이전등록 대수를 전년 대비 1.2% 늘어난 316만대로 평균 31만대 넘게 거래가 됐다고 밝혔다.
중고차할부 전문 ‘할부니카’ 관계자는 “국내 차량을 찾는 소비자들은 사회 초년생, 주부 등이 많은 지만 대부분 소비자의 구입 동향을 보면 신차와 중고차 가격의 차이가 큰 수입 외제차량을 문의 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라며, “국산 차량을 찾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생계형으로, 1t 트럭, 탑차, 푸드트럭과 같은 차량을 찾는다”고 말했다.
‘할부니카’에는 실매물 3만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차량 구입 전 알아야 하는 안내 사항을 꼼꼼히 확인할 수 있다. ‘할부니카’는 차량의 상태와 가격을 보다 투명하게 하기 위해 중고차할부시세표를 소비자와 공유하며 차량을 구입시 월납입 되는 금액이 얼마인지 초기 비용으로 들어가는 이전비 보험료 등의 문제를 세부적으로 들을 수 있다.
‘할부니카’에서는 6등급중고차할부, 7등급중고차할부, 저신용자중고차할부, 무직자중고차할부, 주부중고차할부, 군인중고차할부 등의 일반 할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초기 비용이 확보가 안된 상태에서 차량이 필요한 경우는 6등급중고차전액할부, 7등급중고차전액할부, 저신용자중고차전액할부, 주부중고차전액할부, 무직자중고차전액할부, 군인중고차전액할부 등 전액할부 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다. 단 ‘할부니카’에서 중고차전액할부조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현재 연체가 없어야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할부니카’ 관계자는 “다양한 인증 제도로 중고차에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과장된 광고 등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소비자가 있다”라며 “첫 중고차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할부니카로 다양한 비교를 해보길 권한다”고 덧붙였다.
‘할부니카’는 자세한 중고차판매 정보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중고차를 중심으로 수원, 인천, 안산, 부천, 시흥, 화성, 대구, 부산, 광주, 원주, 용인, 천안, 평택, 울산, 강원, 속초, 의정부, 남양주 등 전국으로 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