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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송미술관 대구분관 결사반대, 채정균 대표 1인 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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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송미술관 대구분관 결사반대, 채정균 대표 1인 시위

고경하 기자 입력 2019/01/21 23:52 수정 2019.01.22 00:54
간송미술관 대구분관 위탁운영권자는 간송문화재단 예정
대구문화예술혁신포럼대표 채정균

[뉴스프리존,대구=고경하 기자] 대구문화예술혁신포럼(대표 채정균)은 ‘지역문화 예산 독점하고 지역문화주권 말살하는 간송문화재단 규탄한다.‘ 며 간송미술관 대구 분관 결사반대 1인 시위를 대구시청 앞에서 진행했다.

간송문화재단의 상속유물 활용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손혜원 의원은 "재단이나 박물관이나 그리고 공공재를 활용한 문화시설들이 들어와서 그 지역을 살리는 예도 수도 없이 많이 우리는 찾아볼 수 있습니다."라고 했다.

대구시가 계획하고 있는 간송미술관대구분관 건립계획을 예로 들어볼 때, 손혜원 의원의 말대로 라면 간송문화재단이 오면 대구문화가 살아난다는 것이다. 대구 같은 유서 깊은 역사를 바탕으로 한 광역도시가 일개 개인미술관 분관을 건립한다고 지역문화가 들썩일리 만무하다.

그럼에도 계약 기간 동안 매년 수십억의 예산이 지원될 간송미술관대구분관의 위탁운영권자는 간송문화재단으로 예정되어 있다.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재를 기증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일정기간 전시장에 진열해 놓고 그 댓가로 운영권을 보장받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적자가 나도 국가예산을 지원을 받을 계획이다. 간송 대구분관은 적자발생시 최대 연 49억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고, 이 경우 10년이면 최대 490억이다. 한 해 수억의 작품구입비는 별도로 측정되어 있다. 20년이면 천억에 가깝다.

이만하면 특정재단이 상속유물을 활용한 지방세 흡입사업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목포의 경우 또한 특정재단이 개입된 것으로 알고 있다. 문화예산지원은 개인보다 단체가 훨씬 유리하게 지원받을 수 있다. 얼마나 지원 받을까? 매년 수억에서 수십, 수백억은 기본이다.

간송미술관 대구분관의 사례처럼 공공의 자산인 대구시 땅을 내어주고 4백억의 미술관을 지어서 결국 간송에게 위탁운영을 맡기고, 매년 수십억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문화재 투기보다도 더 한 차원 넘어, 지방문화예산을 독점 또는 지속적으로 특정재단이 세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개인이나 재단이 상속유물을 활용해 기증도 없이 지방문화예산을 지원받는 것은 오히려 선대의 훌륭한 업적을 훼손하는 일이라 사료된다. 더군다나 서울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문화재단이 국비도 아니고 지방문화예산을 가져가는 것은 결과적으로 지방의 고유문화와 지역 문화인들의 문화주권을 말살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것은 생전 간송이 바라는 일은 결코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그분은 나랏돈으로 문화재를 지키거나 지방예산을 활용한 것은 결코 아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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