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창업자들에게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은 무엇일까? 뜨는 체인점 창업 업종으로 찜닭 프랜차이즈, 닭갈비 프랜차이즈, 치킨 프랜차이즈 등을 꼽는다. 117개 업종 소분류 중에 30위 안에 이름을 올린 이들 업종은 비교적 매출이 잘 나오는 업종이라는 것이다. 어느 한 조사기관에 의하면 자영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찜닭, 닭갈비, 삼계탕 전문점은 모두 월 평균 8,000여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데이터를 좀 더 세분화해서 보면 25세에서 55세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고령화된 지역이 아니라면 입지에 크게구애 받지 않고 창업을 해도 되는 업종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찜닭의 경우 한때 유행으로 끝나는 것처럼 보였지만, 최근 국내에서 안정적이면서도 지속적인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에 #찜닭을 검색하면 약 27만여개의 게시물이 뜨며, 네이버트렌드를 통해서도 매년 꾸준히 약 6만건의 높은 검색량을 보여 주고 있다.
과연 찜닭이 이토록 인기몰이를 하게 된 일등 공신인 브랜드는 어디일까? 바로 치즈와 찜닭을 최초로 결합한 브랜드로 퓨전찜닭 브랜드 중 최초로 체인점 100호점을 돌파한 남자소자본창업아이템‘일미리금계찜닭’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한 때 유행이 끝날거 같았던 ‘찜닭’이라는 아이템을 재해석하여 급성장한 부분에 대해 놀랍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강원도 추천 지역의 첫 선을 보인 뒤 8년 동안 전국 100여개 매장을 보유한 인기 브랜드로 안전하게 성장하고 있다.
일미리금계찜닭이 이렇게 매장을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은 개중에서도 단연코 ‘구름 치즈 찜닭’ 덕분이다. 실제로 구름 치즈 찜닭은일미리금계찜닭 매장 매출 중 절반을 차지한다. 이 메뉴는 질 좋고 우수한 품질의 치즈 찜닭을 선보이기 위해 100% 국내산 냉장육을 사용해 식감과 맛 등이 뛰어나다. 그 덕에 밥도둑이라는 평을 받으며, 각종 SNS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 외에도 베이컨드러가스무스, 반반찜닭, 꽃삼겹찜닭 등 차별성을 둔 다양한 요리들을 선보이고 있어 찜닭의 전반적인 생각을 바꾼 혁신 찜닭 브랜드로 인정 받으며, 3년 연속 KCPBA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 및 2018 미래창조경영 우수기업대상을 수상 받았다.
또한 요즘 같은 불경기에 가맹점과 상생하는 브랜드라는 기본 이념을 바탕으로 동종업계에서 최저 비용으로 가능한 창업 시스템을 구축과 가맹비 전액 할인 이벤트를 통해 창업의 거품을 앞장서서 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요식업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도 운영이 가능토록 본사에서 A~Z까지 철저한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일미리금계찜닭 관계자는 “저희의 성장은 고객들의 성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우리의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앞으로 전국구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