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애자 칼럼】- 개혁의 시대(5) 2. 정치개혁- 대통령의 자질(3)용인술19대 대통령의 취임식을 마치고 문대통령은 총리와 민정수석을 임명하는 등 청와대 참모 인선과 장 차관 인선이 진행되고 있다. 이 전의 정부와는 다른 파격적인 인사를 단행하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교언영색교언영색(巧言令色)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에게 잘 보이려고 그럴듯하게 꾸며 대는 말과 알랑거리는 태도’를 말합니다. 출전은《논어(論語)》의 <학이편(學而篇)>과 <양화편(陽貨篇)>에 나오지요. 공자(孔子)께..
덕담과 악담《법구경(法句經)》에 ‘마음을 다스려 입을 조심하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라.’라는 말이 나옵니다. 대개 말을 잘하는 사람을 두고 우리는 그에 대해 별로 신뢰를 하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말에는 우리가 모르는 늪이 있으며 가시가 있기 ..
시지불견시지불견(視之不見) 청지불문(聽之不聞)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노자(老子)《도덕경(道德經)》에 나오는 말로「視之不見 聽之不聞 搏之不得 此三者 不可致詰 是謂道紀」라 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 들리지 않는 것을 듣는 것, 얻지 않고도 잡은 듯 알 수 있는..
효사상(孝思想)은 인간이 태어난 후 부모로부터 세계 내 존재하는 인간의 영혼과 물질에 대한 인식과정과 학습된 의식으로서 사고와 감정의 균형성(均衡性)을 가진 융합된 의식체계를 말한다.『사상』은“어떠한 사물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사고나 생각(Nave..
6월항쟁 졸업을 선언하고, 30년을 돌아보니 꽤 오랫동안 정든 집에 머물렀던 느낌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막상 짐을 꾸려 마치 터널에서 햇살을 받기 위해 나오려 할 때 그 느낌, 두려움입니다. 9년 전, 스페인의 산티아고 가는 길을 다 걸었을 때 ..
임을 위한 행진곡어제는 5.18 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일이었습니다. 5.18 민주화운동은 1980년 5월 18일, 광주에서 일어난 대규모 민주화운동으로 당시 신군부 집권을 규탄하고, 계엄령 철폐를 위해 수많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참여한 민중항쟁입니다. 당시 광..
아름다운 퇴장공성신퇴(功成身退)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을 이루고 나면 물러난다는 뜻이지요. 이 말은 노자(老子)《도덕경(道德經)》에 나오는데 “공을 이루고도 이에 머무르지 않고, 대체로 보아 머무르지 않기에 공도 떠나지 않는다(功成而弗居, 夫唯弗居, 是以不..
소통의 미학요즘 우리나라는 대통령 한 사람이 바뀌었을 뿐인데 청와대 분위기와 국가 전체의 분위기가 맑고 밝고 훈훈하게 완전히 달라진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박근혜 정권의 치명적 실패는, 소통(疏通) 부재 내지 불통(不通)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
인생의 스승 어제 5월 15일 스승의 날입니다. 여러분은 모두다 인생의 스승이 계시겠지요? 저 역시 인생의 스승이 계십니다. 천방지축(天方地軸)으로 인생을 살다가 겨우 나이 45세에 일원대도(一圓大道)를 만났습니다. 그리고 비로소 인생의 스승을 만나 오늘에 ..
경인미술관에 펼쳐진 오월 장미의 붉고 푸른 사랑의 바다. 세계적으로 독특한 평가를 받고 있는 로즈박 작가의 한지 장미조형 설치전5.10~16일 열려. 14일 오후 2시에는 사랑과 ..
문고리권력 지금은 문고리를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옛날 한옥엔 문고리를 잡아당겨야 문을 열었습니다. 문을 열어 방으로 들어가려면 당연히 문고리를 당겨야 하겠지요? 문고리를 쥐지 못하면 문을 열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와 같이 문..
믿는 것 만큼 우리가 행복하고, 믿지 않는 만큼 불행함을 우리는 세상살이에서도, 신앙살이에서도 느끼셨을 것입니다. 우리가 믿음의 눈을 새롭게 뜬다면, 우리는 부활의 삶을 온전히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5월중 이번 주간은 제19대 대통령선거일과 동시에 어버이주간임을 생각하며 자녀가 부모를 바라보는 관념을 진단한다.孝는 민족의 근원인 인륜으로 불효를 죄책감과 수치심으로 여기고 있다. 효학자들은 학문적인 접근과 효 의미를 최근에 대선을..
새 대통령의 덕목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 제가 ‘원불교청운회장’을 맡고 있을 때, 세 번에 걸쳐 당시 원불교 최고 지도자이신 좌산(左山) 이광정 종법사(宗法師)님을 모시고 전 청운회원들이 <해원(解寃) 상생(相生) 통일(統一..
지도자의 정직성며칠 전 대선 후보자들의 합동 토론회를 밤늦게 까지 시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눈을 부릅뜨고 귀를 쫑긋해도 그 많은 공약들이 공허(空虛)하다는 느낌을 금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와는 달리 역사적으로 영국의 교사들이나 작가들에 의해 제시된 정직(正直)은..
간병전쟁 대한민국이 늙어가고 있습니다. 이르면 올해, 늦어도 2018년이면 65세 이상의 인구가 국민의 14% 이상인 ‘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노인인구의 증가가 급속 화 될수록 필연적으로 대두되는 문제가 바로 노인이 노인을 간..
자유적 정신으로, 부모의 심정으로!5.9 대선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기사회생하는 부활의 날이 될 것인가.기구한 역사 속에서 살아남은 한민족의 중생의 날이 될 것인가.지난 촛불집회를 한번도 거르지 않고 지켜보았다. 과연 저것이 평화집회인가. 죽창과 화염병과 돌멩이가 ..
“이 보도는 복잡한 사실관계를 명료하게 분리해서 설명하지 못함으로써 발제 의도와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세월호 가족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지난 3일 SBS..
참사랑평화학교(황인춘 교장)는 ‘신나는 캠프 in제주’라는 테마로 2017년 다문화청소년 신입생들과 아름다운 제주에서 2박3일간 자연 속에서 마음과 몸을 활짝 열고 신나게 놀았다. 캠프 첫째 날 서울, 광주, 청주 등 각자 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