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의 힘▲ 김덕권 칼럼니스트배려(配慮)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로 마음을 써서 보살피고 도와줌 또는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거나 마음을&..
김병호 부회장.십리도 못가면서 그렇게 아우성이었나? 십리도 못가면서 시민위에 군림하려 했나?눈감고 아웅도 한두 번에 그쳐야지 그 숱한..
사진: 뉴스영상 갈무리우리는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실수로 누군가의 기분을 망치거나 일을 그르치기도 하고, 잘못된 말과 행동으로 ..
이인권 논설위원장 / 문화커뮤니케이터6월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후보들의 선거전이 뜨겁다. 어디서 확보했는지 개인 휴대폰..
바른미래당 김영환 경기도지사 후보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의 여배우&nbs..
▲ 덕산 김덕권 칽럼니스트죽음의 보따리만일 우리가 내일 죽는다면 어찌하면 좋을까요? 이 세상 오는 데는 순서가 있지만,&n..
지금 대한민국은 어디로 향해 가는 걸까?역설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에 가려진 대한민국에서 역동성을 찾아본다는 게 그리 쉽지 않아 ..
▲ 김덕권 칼럼니스트질능(嫉能)《참전계경(參佺戒經)》제 221사(事)에 <질능(嫉能)>이란 말이 나옵니다. 언뜻 생각나는 뜻이 질투(嫉妬)에 능하다는 ..
영겁의 미소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소는 어떤 미소일까요? 몇 년 전 저는 미국여행을 끝내고 뉴욕 존 F 케네디&..
사람의 평가기준▲ 김덕권 칼럼니스트사람의 가치는 그 사람이 한평생을 두고 얻은 평판에 따라 평가되는 것이 아닙니다. 죽은&..
2018년 06월01일 07시30분 백산 곽권일 화백의 발인이 있었습니다. 새들도 철마다 계절을 찾아 떠나는 긴 여행을 하듯이 ..
지도자의 위엄위엄(威嚴)이란 무엇일까요? ‘위세가 있어 의젓하고 엄숙한 태도나 기세’를 말합니다.《참전계경(參佺戒經)》제 276事에 <엄(嚴)&..
통일대도지금 우리나라의 가장 큰 화두(話頭)는 뭐니 뭐니 해도 통일입니다. 전 세계가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로 정신없이 돌아..
빈 틈▲ 김덕권 칼럼니스트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100% 완벽 할 수는 없지요. 아무리 완벽을 기한다고 해도 어딘가 허점은&nb..
국민대 박휘락교수대부분의 한국 국민들은 아무런 망설임없이 북한의 핵무기 개발 동기가 “체제안전보장” 또는 “체제보장”이..
‘펜은 칼보다 강하다.’ 이 말은 문필의 힘이 무력보다 강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펜이 칼보다 강한 상황은 저절로..
소통에서 능통으로며칠 전 어느 분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저와 함께 꽤 많은 수를 자랑하는 카톡 방의 일원이었습니다. 그런..
갑 질의 끝며칠 전, 5월 25일 대한항공 직원들이 서울 종각 앞에서 또 조양호 회장 일가의 ‘갑 질’과..
진공묘유의 조화어떤 사람이 가장 행복할까요? 아마 그것은 우주의 진리를 깨쳐 무슨 일이든지 원하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사..
도업(導業)사람의 직업은 가지가지입니다. 그런데 그 직업 중에 사회에 유익을 주는 직업도 있고, 해악을 끼치는 직업도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