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산재(德山齋)》 거실에는 도올(檮杌) 김용옥(金容沃 : 1948~) 박사의 휘호(揮毫) 한 점이 걸려 있습니다. 1991년 10월 3일 원불교 여의도교당 봉불식의 강연으로 원불교와 인연을 맺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저에게 써준 휘호이지요. 「神이 세계를 창조했다..
줄행랑이 으뜸이다. ‘남사(南史)’ ‘단도제전(檀道濟傳)’에 다음과 같은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유송(劉宋)의 정남대장군(征南大將軍) 단도제(檀道濟)가 북위(北魏) 정벌에 나섰다. 먼 길을 행군하느라 병사들은 지쳤고 식량..
제천 예술의전당 공사현장을 살피는 이상천 시장.(사진제공=제천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가면서 언택트 문화가 확산하는 와중에 이상천 시장은 시 정책 외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예술의 전당 및 세명대 입구 국민체육센터를 착공하고 있다. ..
아무리 이상적인 헌법을 만들어도 국가의 구성원인 국민들이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태도나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삶의 태도 그리고 주인정신, 관용의 정신, 합리적 정신과 태도, 의무수행과 준법정신, 공동체 의식...’과..
《덕산재(德山齋)》 거실에는 도올(檮杌) 김용옥(金容沃 : 1948~) 박사의 휘호(揮毫) 한 점이 걸려 있습니다. 1991년 10월 3일 원불교 여의도교당 봉불식의 강연으로 원불교와 인연을 맺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저에게 써준 휘호이지요. 「神이 세계를 창조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전신이 마비됐다는 간호조무사 이야기가 오랜만에 뉴스를 살펴보니 탑 기사로 올라와 있더군요. 구글 뉴스를 검색하면 이 뉴스가 매일경제와 조중동에 도배가 돼 있습니다. 글쎄요, 제 짧은 소견으로도 이게 확실히 백신 부작용이라고 밝혀진 증거가 있는지를..
철학자 토인비의 『도전(挑戰)과 응전(應戰)』은 정말 의미심장한 책입니다. 토인비는 그 책에서 자연조건이 좋은 환경에서는 인류 문명이 태어나지 않았고, 거의 다 거친 환경, 가혹한 환경에서 이루어졌음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고대 문명과 세계 종교의 발상지는 모두 광야 ..
중국 역사에 영웅이나 의인들은 많지만, 기인을 찾기는 쉽지 않다. 중국 역사에는 기억할 만한 기인(奇人)들이 있었다. 기인들은 대부분 구 왕조가 쇠하고 새로운 왕조가 왕성하게 일어나는 시기에 나타나 자신들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곤 했다. 이른바 ‘난세에..
우리들의 운명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는 생각을 오래 전부터 해왔습니다. 그래서 저의 좌우명(座右銘)은 항상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뛴다.」 라고 정해 놓고 근 40여년을 그리 생각하고 행동해 왔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렇게 생각하고 나서부..
며칠 전 점심을 먹다가 아내가 하는 말이 “아무래도 곧 갈 것 같아”라는 말을 했습니다. 작년 6월 말에 허리수술은 하고나서 회복이 잘 안 돼 지금까지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그 말을 듣고 “가고 싶으면 가야지!&rd..
여성들의 참혹한 수모의 역사의 상징이 된 화냥년(환향녀(還鄕女), 위안부... 어디 여성들뿐만 아니다. 2차세계대전을 일으킨 일본은 조선의 청년들을 총알받이로, 나이 든 남자들을 징용과 탄광으로 끌고 가 참혹한 삶을 살게 하기도 했다. 그러나 오뚜기처럼 우리 조상들은..
만약 생의 마지막 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여러분은 무슨 기도를 하고 막(幕)을 내리실까요? 저는 자식들에게 이미 유언을 거의 해 두었습니다. 다만 5분 후에 숨을 거둔다면 마지막 기원(祈願)을 이렇게 하고 떠나고 싶네요. 첫째, 서원일심(..
‘사마법’ ‘엄위(嚴位)’ 제4에 이런 내용이 있다. 어느 정도의 병력을 운용하여 이미 승리를 얻었다 해도 승리하지 않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야 한다. 병기의 예리함, 튼튼한 갑옷, 견고한 전차, 좋은 말..
다시 4·16이다. 7년 전 2014년 4월 16일 오후 4시. 달력에서 아니 역사에 차라리 4월16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참사...? 이날을 어떻게 참사라는 두 글자로 그 뜻을 다 표현할 수 있는가? 참혹하고 비참하고...그런 단어 몇 개로 표현이 되겠는..
홍성룡 서울시의회 의원.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건설업은 수만 종류 건설자재 생산과 고도의 노동력이 결합한 종합산업으로,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매우 크다. 하지만 외주생산 특성상 장기적인 고용보다는 일시적 고용구조..
미국에서 열린 전국 철자 맞히기 대회에서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열세 살 소년이 ‘echolalia [èkouléiliə]’의 철자를 틀리게 얘기했으나 심사위원이 잘못 듣고 맞았다고 하는 바람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되었습..
옛말에 ‘이웃을 잘 만나야 한다’고 했는데 우리는 어떤가? 우리 조상들은 이웃을 잘 못 만나 참으로 어렵고 힘든 세월을 살아왔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7년, 그리고 을사늑약으로 나라를 빼앗겨 종살이를 시킨 것도 모자라 2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젊은이..
오래 전, 영국의 버킹검 궁 광장에서 여왕 부부의 모습을 본 일이 있습니다. 그 여왕 페하 부부를 보려고 구름 관중이 모였었지요. 그 때 본 여왕과 필립공이 무척 정정 했는데 지난 4월 9일 99세를 일기로 서거(逝去)하셨다고 합니다. 이날 영국 왕실 버킹엄 궁은..
1.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 2. 전교조 조합원과 학생대상 헌법교육 3. 헌법강사 양성사업 4. 전교조와 함께 하는 청소년 영상기자단 발족 13일 세종시지부에서 열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전교조와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우헌국)이 2021..
카카오 이사회 김범수(1996~) 의장. 그는 어떤 분이 길래 그렇게 통 큰 사람일까요? 궁금증이 일어났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80여 평생을 살아 왔지만, 아직 그렇게 통 큰 재벌(財閥)은 본 일이 없었기 때문이지요. 그는 전남 담양에서 농사를 짓다가 무작정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