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빅데이터_레인보우지숙/자료제공=네이버
[뉴스프리존=고성기 기자]온라인 뉴스팀]네이버㈜(대표이사 사장 김상헌)는 11일 그 동안 블로그 포스팅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키워드를 알려주는 <네이버 블로그 빅데이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블로그는 누구나 쉽고 편하게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록할 수 있는 대표 온라인 플랫폼으로, 서비스 시작 13주년을 맞은 현재에도 하루 평균 80만 건의 포스팅이 등록될 만큼, 활발한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
네이버 빅데이터 프로모션은 네이버 블로그를 일상의 기록뿐 아니라 관심 주제에 대한 정보 및 노하우를 쌓는 플랫폼으로 활용해 온 이용자들에게, 그간 자신의 블로그에 담긴 기록 중 어떤 내용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유의미하게 다뤄 졌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프로모션에는 네이버만의 자연어 처리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이 녹아있다. 네이버 블로그 플랫폼에 쌓인 4,200만 개 이상의 키워드를 분석, 빈도와 중요도를 반영, 대표 키워드로 190만 개를 선정했다. 또한, 각 이용자 별로 본인 블로그에 기반해 개별화된 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이번 빅데이터 프로모션을 통해 전체 블로그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사진 분야에서는 ‘푸른 하늘’, ‘이른 아침’, ▲국내 여행 분야에서는 ‘강원도’, ‘경남’, ▲육아 분야에서는 ‘뽀로로’, ‘돌잔치’, ‘어린이집’ 과 같은 키워드가 가장 많이, 주요하게 언급된 것으로 분석됐다.
네이버 한성숙 서비스운영총괄은, “네이버 블로그는 13년이라는 오랜 기간,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일상은 물론 사회적 주요 관심사와 해당 시대의 트렌드를 담아내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왔다”면서, “앞으로도 블로그에 자신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에 쌓인 데이터를 돌아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고성기 기자, k0405@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