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특허청, 제2회 ‘특허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사회

특허청, 제2회 ‘특허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고성기 기자 입력 2016/08/10 09:58

[뉴스프리존=고성기 기자]특허청(청장 최동규)은 특허.디자인 등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정보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이를 활용한 창업촉진을 위해 ‘제2회 특허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허청 지식재산 정보는 특허.상표.디자인 등에 대한 출원 또는 등록된 공개정보를 말한다. 현재 특허정보검색서비스와 특허정보활용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식재산 정보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획 부문’과 ‘서비스 상품화 개발 부문’의 2개 분야로 진행되고,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지식재산 정보를 필요로 하는 국민.기업에게 보다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참신한 생각들을 공모하고, 서비스 상품화 개발 부문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등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하거나 기업.상품 등 다른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융합한 서비스모델(모바일 앱, 웹 서비스, S/W 등)을 공모한다.

참가신청은 특허정보활용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10일부터 오는 9월 18일까지 하면 된다.

당선작은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의 1차 서면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선정되고, 9월 28일에 시상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각 분야별 수상자에게는 특허청장상, 한국특허정보원장상과 포상금(대상 300만원)을 각각 지급하고, 행정자치부 주최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16.11월) 추천과 특허청 특허정보 데이터 무상제공(1년)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허청 이재우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창의적인 지식재산 정보 활용 아이디어가 발굴되고, 창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제1회 경진대회에서 영예의 대상은 ‘서비스 상품화 개발’ 부문의 ‘특허 빅데이터 자동검색 시스템’이 수상했고 해당 팀은 현재 창업해 활동 중에 있다.

고성기 기자, k0405@hotmail.com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