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임종룡, “핀테크 업종, 정책금융 3년간 3조원 지원”..
경제

임종룡, “핀테크 업종, 정책금융 3년간 3조원 지원”

유승열 기자 입력 2016/10/24 14:23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뉴스프리존=유승열 기자]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4일 “핀테크 관련 업종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규모를 향후 3년간 3조원으로 대폭 확충해 생태계의 마중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그랑서울 나인트리컨벤션에서 열린 ‘핀테크 통합포털 오픈 및 제12차 핀테크 데모 데이(Demo Day)’에 참석해 “핀테크 업계에서는 지난해 3월 출범한 핀테크 지원센터의 서비스에 만족하면서도 투자 연계, 해외진출 지원 등 기능 확대를 희망하는 목소리가 많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미래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핀테크 지원기관을 망라하는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원체계의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라면서, “기존 정책이 핀테크 육성에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발전에 집중하겠다”면서 ‘2단계 발전 로드맵’을 제시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새로운 기술의 출현과 계속되는 혁신에 발맞춰 규제와 제도를 혁신하겠다”며 그 일환으로 “금융규제 테스트베드 제도를 도입해 규제 부담 없이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를 시험해 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또 “비대면 거래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인증, 본인확인 등 각종 규제와 관행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하고, 금융권 공동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연내 출범해 국제 흐름보다 한발 앞서 공동연구와 파일럿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승열 기자, mataharida@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