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인천 중구,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풀뿌리 주민자치 ..
지역

인천 중구,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풀뿌리 주민자치 활성화 눈길

김양훈 기자 입력 2020/10/12 11:38 수정 2020.10.12 11:41
신흥․영종․운서․용유동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임기 2년동안 운영에 참여
인천중구청 전경/ⓒ중구
인천중구청 전경/ⓒ중구

[인천=뉴스프리존]김양훈 기자=인천 중구(구청장 홍인성)는 10월 12일부터 30일까지 신흥, 영종, 운서, 용유동 주민자치회 위원을 모집을 실시한다.

중구는 2021년도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을 앞두고, 전년도 주민자치회 시범동인 동인천동과 영종1동 선정·운영에 이어 올해 4개 동의 주민자치회 전환을 추진한다.

주민자치회는 다양한 지역 현안 등을 포함하는 ‘자치계획’을 수립하여 ‘주민총회’라는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공공성을 확립하고 자치계획을 ‘실행’해 나가는 동 단위 자치기구로서 순수 근린자치 영역에서 수행하는 주민자치업무 뿐만 아니라 동 행정기능 중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에 대한 협의 및 수탁업무 등도 처리하는 주민대표기구이다.

위원 임기는 2년 이며, 임기 동안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과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게 되며 월 1회 이상 주민자치회 회의 및 참석, 1개 이상의 분과위원회 참여 및 활동, 주민자치회 운영과 관련된 각종 연수 교육 등으로 동 행정에 참여하게 된다.

모집대상은 만19세 이상으로 해당 동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거나, 해당 동에 소재지를 둔 사업장에 종사하는 사람, 해당 동에 소재한 각급 학교, 기관 및 단체의 임직원 등이다.
 
또한 주민자치회 위원이 되기 위해서는 관련 필수 교육 6시간을 이수하고 각 동 행정복지센터 내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하며, 위원 선정은 투명하고 공정한 선정을 위해 공개추첨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홍인성 중구청장은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주민 스스로가 자치의 주인공이라는 자긍심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며,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에 많은 주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여, 진정한 의미의 풀뿌리 민주주의가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모집공고문은 해당 동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