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뉴스프리존]김양훈 기자=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27일까지 2020년도 주민자치회 전환 시범동 신규 위원 195명을 대상으로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자치회 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회 운영방향과 임원구성 방법 및 마을사업 발굴 등을 논의하고, 주민자치회의 변화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교육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지난 9일 부평6동과 산곡3동에서 진행됐으며, 오는 18일에는 갈산1동과 부개3동, 24일에는 부평2동, 25일에는 부평3동에서 각각 진행된다. 동별로 3일 동안 총 9시간의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내용은 ▲1차시 ‘주민자치회 의미와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할’ ▲2차시 ‘운영세칙워크숍을 통한 주민자치회 운영방향과 회의체계 수립 및 민주적인 임원구성 방법 결정’ ▲3차시 ‘주민자치회 운영 실무, 마을사업 발굴 및 타 지자체 우수사례 소개’ 등으로 구성됐다.
차준택 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 스스로가 주도하는 주민자치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지역의 많은 이웃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마을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