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강승효기자]음악방송 33관왕의 위엄을 지닌 트와이스는 '캔디팝' 발매 후 1월 19일부터 ‘사이타마, 아이치,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를 비롯해서 일본 전역의 라이브 투어를 개최를 발표했다.
국내는 8년 차 걸그룹 에이핑크(정은지, 박초롱, 윤보미, 손나은, 김남주, 오하영)가 “2018년 1월 첫 단독 콘서트를 완전체로 진행한다.”라고 발표 대세 걸그룹으로 자리잡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음악계는 항상 1월이 되면 가요계가 술렁거린다. 준비된 자들은 야심 차게 진격을 하고 부족한 자들은 더 이상의 진도를 못 나가고 ‘stop'을 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물론 멤버의 변동과 함께 재도약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도 넓은 시장으로 인지되는 중국과의 문화교류가 거의 전무한 현시점에서 또 다른 돌파구를 찾는다.
2018년 1월에 음반 발매를 비롯한 컴백을 준비하는 이유는 2월 예정된 평창 동계 올림픽의 특수성과 설 연휴 이전에 앨범을 발표해 활동을 스타트, 2월 15일 이후에 움직이는 행사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 않을까?
다양한 컨셉으로 1월에 음반 발매를 준비하며 활동의 기지개를 펴는 팀들을 재구성해 보았다.
1월 3일 걸그룹 힌트 음원 공개 및 쇼케이스
1월 3일 걸그룹 모모랜드
1월 4일 마마무 컴백
1월 8일 걸그룹 S2U 음원 공개
1월 8일 걸그룹 리브하이
1월 9일 오마이걸
1월 12일 래퍼 치타
1월 중순 트로트 걸그룹 삼순이
1월 블랙핑크
먼저 1월 3일 수요일 음원 공개를 하면서 쇼케이스를 준비하는 7인조 걸그룹 ‘힌트(Hint)'는 적지 않은 멤버 중에 1명의 멤버 교체를 겪은 뒤 미니앨범 '워키토키'로 가요계의 새해를 밝힌다.
걸그룹 힌트는 2018년 1월 3일 상암동 ‘제일라아트홀’에서 4시, 7시 2회의 쇼케이스로 팬들에게는 물론 연예부 기자를 비롯한 직캠족 에게도 그들이 준비한 타이틀곡 ‘워키토키’와 미니앨범 수록 전곡을 선보인다고 한다.
화제의 ‘주이’가 소속이 된 더블킥 컴퍼니 ‘모모랜드’가 미니앨범 3집 'GREAT'를 ‘신사동호랭이와 호흡’ 크리스마스 포토 티저를 공개하면서 1월 3일 쇼케이스 및 음반 발매를 한다.
다음날 1월 4일 목요일 소식, 마마무 소속사 RBW 측에서 “마마무가 2018년 1월 4일, 야심 찬 포부를 담은 2018 오프닝 싱글 '칠해줘'를 전격 발표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마마무가 한 해 동안 그려 나갈 활동의 첫 밑그림으로, 이번 스페셜 싱글 ‘칠해줘’를 발표 마마무의 2018년 플랜을 본격 가동한다.”라고 피력을 했다.
마마무는 2014년 6월 데뷔곡 'Mr. 애매모호'를 필두로 '피아노맨', '음오아예', '넌is뭔들', '데칼코마니', '나로 말할 것 같으면' 등의 곡을 연속 히트, 국민 걸그룹으로 자리매김한 팀으로 앞으로 그릴 새로운 마마무의 그림에 음악팬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런 와중에 대구를 기점으로 활동을 하는 지역 아이돌 S2U(에스투유)가 4인조로 개편 신곡‘아이스크림’을 1월 5일 발매한다는 소식이 들어왔다.
원샷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 2017년 ‘잠이 안 와’라는 곡으로 데뷔한 ‘S2U’는 2016년 걸그룹 ATT의 해체에 이어 대구를 근거지로 한 유일한 걸그룹으로 경상권의 관심을 받으며 성장통을 겪고 있는 팀이다.
2013년 싱글 앨범 '하쿠나 마타타'로 데뷔한 걸그룹 리브하이(신아, 레아, 보혜, 가빈)는 2018년 1월 8일 새 앨범 '예스'로 컴백, 전작인 '꿍따리 샤바라'가 엠넷 엠 카운트다운 차트에서 6위 및 7, 8월 8주 연속 TOP 10위의 자체 기록 경신을 계획하며 새 앨범 '예스' 발표를 통해 각종 공중파 TV, 케이블 TV 음악 방송을 통해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
1월 9일 컴백을 앞둔 ‘오마이걸(WM엔터테인먼트 소속)’은 지난 25일 미니 5집 앨범 ‘비밀정원’의 첫 단체 무빙 티저를 공식 SNS를 통해 오픈했다.
WM엔터테인먼트에서 앞서 공개된 프로모션 일정표를 통해 “오마이걸은 두 가지 테마의 티저 이미지부터 미니 콘서트, 세 가지 버전의 영상 티저, 동화, 뮤직비디오, 미니 콘서트 등으로 이어지는 역대급 프로모션을 선보인다.”라고 선언을 했다.
그리고 넥스트레벨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하는 힙합 걸그룹 ‘걸카인드’는 '프로듀스 101' 출신 이세흔이 합세하여 2018년 1월 데뷔를 앞두고 있다.
그 외에도 트와이스 히트곡 만든 ‘블랙아이드필승’이 “걸그룹을 직접 키우겠다.”라고 선언을 했으며, 블랙핑크, 볼빨간사춘기도 컴백, '가시나'로 섹시 디바 대열에 오른 선미, 솔비가 속해 있는 그룹 '타이푼'(솔비, 우재, 지환) 10년 만에 재결합, 신곡 발표를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