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함양 다랑이논 국가주요농업유산 등재 '탄력'..
지역

함양 다랑이논 국가주요농업유산 등재 '탄력'

허정태 기자 ds5juz@hanmail.net 입력 2021/12/29 23:35 수정 2021.12.30 11:17
경남도로부터 사업비 5억원 확보
모내기·벼베기 체험행사 개최 등 관심과 열정 '성과'

[경남=뉴스프리존] 허정태 기자=함양군이 마천면 도마 ‘다랑이논 복원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 5억원을 경상남도로부터 확보하면서 국가주요농업유산 등재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함양군 마천 다랑이논 복원사업 선포식
함양군 마천 다랑이논 복원사업 선포식
군에 따르면 마천 도마 다랑이논 복원사업은 지난 3월 시행계획을 수립해 5월 주민협의체 위원과 향우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포식을 개최하고 손모내기를 시범 실시했다.

이어 10월에는 전통방식으로 벼를 베어 볏단을 묽고, 전통 탈곡기인 훑기와 공상을 이용하여 도시민을 대상으로 벼 수확 체험행사를 갖기도 했다.

이번 사업비 확보는 그 동안 도마 다랑이논 복원사업 선포식에 이은 손모내기, 벼베기 체험행사 개최 등 다랑이논 복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경상남도로부터 인정 받았다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

현재 도마마을 다랑이논 대부분은 밭으로 이용되고 있거나 휴경하고 있어 앞으로 복원사업을 통해 논으로 이용될 수 있게 하여 주민협의체 주도하에 전통방식으로 벼를 경작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복원사업을 통해 다랑이논이 ‘논’ 본래의 기능을 되찾고 전통방식으로 벼 재배 방식을 재연하게 된다면 지역의 환경·사회·풍습 등에 의해 오랫동안 형성시켜온 다랑이논이라는 유형(有形)의 농업자원과 전통방식의 벼 재배라는 무형(無形)의 농업자원을 얻게 됨으로써 2023년 ‘국가중요농업유산’등재 목표를 이루게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