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 혹은 각 정당 내 특정 세력이 지향하는 정치이념의 색체가 더욱 분명해지는 것 같다. 내가 보기에 민주당이 전체적으로 ‘민주’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는 것은 맞는데 일률적으로 ‘개혁진보’라고 하는..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뉴스프리존]여당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공약이 쇄도한다. 공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하나는 자치분권 등 권력구조의 개편이고, 다른 하나는 복지 등 민생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엄청나게 큰 차..
<추젓>을 아시는지요? 얼마 전 우리 덕화만발 가족이신 전주의 전재욱 시인께서 <추젓>을 한 통보내주셨습니다. 그런데 이 추젓이 약이라고 합니다. 새우젓에 들어 있는 성분들이 염증을 즉시 치료하고, 잠자고 있던 신경을 일깨워서 세포가 살아서 열심..
박종철 취재본부장 [뉴스프리존] 제천시와 아세아시멘트의 '쓰레기 처리 협약' 의혹이 제기된 지 두달여가 지났다. 제천시는 이 의혹들에 대한 논란의 불씨를 꽁꽁 덮어두고 불씨가 꺼지기만을 기다리는 형국으로 비춰졌다. 제천시의회는 그렇..
이백(李白-701~762)은 성당(盛唐)때 성기(成紀), 지금의 간쑤(甘肅)성 티엔수이(天水) 사람으로 출생지는 오늘날의 쓰촨(四川)성인 촉나라의 창명현(彰明縣) 또는 안서도호부(安徐都護府) 소속의 쇄엽성(碎葉城)에서 태어났다. 또한, 중종 신룡(神龍) 조에 촉의 검남..
대선을 앞두고 우리나라 정당의 대표나 후보들의 주장을 듣고 있으면 우리나라 정치인들의 한심한 수준에 할 말을 잃고 만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후보는 ‘감세론’을, 이준석대표와 윤석렬후보는 ‘작은 정부’론을, 윤석렬후보는 평등이 ..
▲ 김부겸 국무총리 08:30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정부세종청사) 10:00 국무회의(정부세종청사) 14:00 해수욕장 방역 현장점검(대천 해수욕장) 15:40..
대선후보를 물색하는 데 개인의 도덕성을 가지고 마녀사냥이 시작되었다. 경기지사 이재명이 언젠가 형수를 향해 했다는 쌍욕이 때를 만난 듯 SNS(사회적 네트워크 서비스)를 도배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다른 이도 아닌 ‘형수’를 보고, 그것도 그냥 욕..
허준 ⓒ 불러그 갈무리 역사적으로 크게 업적이 들어난 명의(名醫)는 누구누구가 있을까요? 그것은 아무래도 〈사기(史記)〉에 전기가 실려 있는 중국 주대(周代)의 명의 편작(扁鵲 : 연대미상)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화타(華佗 : 145년~208년)입..
삼현세무법인 대표세무사 김경호. / ⓒ삼현세무법인 ‘세금(稅金)’은 헌법에서 부여한 국민의 4대 의무(납세, 국방, 교육, 근로) 중 하나이다. 개인도, 가정도, 사회도, 어떤 조직이던 지속가능하기 위해서 재정, 즉 돈이 필요하다. ..
[전국 =뉴스프리존]박나리 기자= 종합교육기업 에듀윌(대표 박명규)이 교육과 공기업채용을 위하여 코레일, 한국전력공사, 건강보험공단 등 주요 공기업 채용 대비 ‘공기업 전 강좌 환급반’을 운영하고 특별한 환급 혜택 제공에 나섰다. ..
군대의 형태란 적의 튼튼한 곳을 피하고 약한 곳을 공격하는 것이어야 한다.(‘손자병법’ ‘허실편’). 즉, 주력이 있는 곳은 피하고 힘이 약한 곳을 공격하라는 것이다. 이를 ‘피실취허(避實..
지난 6.29일 서울 양재동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윤석열이 대선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선출마 선언문에서 윤석열은 자신에 대한 격려와 지지를 그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법을 집행하면서 위축되지 말라는 것으로 생각해왔다고 소회를 밝혔다. 현 정..
윤석열의 대선출마 기자회견의 화두는 “무너진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를 바로잡자는 것이다. 여기에 놀랍게도 ‘평등’과 ‘민주’의 개념이 실종되었다. 현 정부는 출발 당시 ‘기회가 평등’..
대구MBC가 보도한 최성해 음성파일을 뒤늦게 들으면서 우리 사회의 이른바 ‘수구꼴통’들의 삶의 방식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 내가 들은 것은 “조국 장관이 대통령 되면 우리나라 망한다.”, “현 정권이 너..
제천시 청사입구 주차장 공사현장에 2,200만원을 들여 붙여놓은 이미지 모습.(사진=김병호 논설주간) 제천시 청사 입구 우측을 보면 주차장 시설을 하기 위해 공사를 하고 있다. 이 공사 현장 담장 약 2백 미터 정도 각종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비용은..
문재인 대통령의 「G7 정상회담」 등 유럽 순방의 의미를 신문 방송 등 주류 언론이 아닌 다른 여러 경로를 통해 알게 된 시민들이 한국 언론에 대해 새삼 분노하고 있다. 안에서는 아무리 지지고 볶고 싸워도 최소한 대통령의 순방은 우리 전체의 국익과 국격에 관련된 것인..
‘이준석 현상’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낡고 썩고 고루한 보수 정치세력을 완전히 뒤바꿀 세대교체의 바람이라는 기대와 자칫 이 바람이 아직 (세대교체의) 준비가 안 돼 있는 집권 여당을 혼수상태에 빠트릴 수도 있다는 (민주당 지지자들의) 우려가 공..
김경훈 경기남부본부장 [평택=뉴스프리존] 김경훈 기자=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의 매각절차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지난 7일과 8일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최대 2년간의 무급 휴직을 포함한 노사 특별합의에 대해 52%로 동의했기 ..
현재의 상황을 ‘조국사태’로 이름짓는 것은 천부당만부당하다. ‘검찰쿠데타음모사건’ 혹은 ‘수구기득권세력의 민주정부 전복기도사건’이 본질에 가까우나 상황 규정이 명백하지 않을 우려가 있으므로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