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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AFE 2020 ㉚]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
문화

[MODAFE 2020 ㉚]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순환, 춤판야무의 “간 때문이야!”

권애진 기자 marianne7005@gmail.com 입력 2020/06/05 02:57 수정 2020.06.05 07:25
The New Wave #2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뉴스프리존=권애진 기자] 지난 22일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한국현대무용계에 주목해야 할 젊은 안무가들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는 안무가를 소개하는 ‘The New Wave #2“ 무대가 관객들에게 현대무용의 신선한 흐름 속에 몸과 마음을 맡기게 만들었다.

새로운 물결의 두 번째 무대는 춤판야무, 안무가 이세승, 고블린파티가 채워나갔다.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춤판야무는 2009년 안무가 금배섭, 작가 김풍년을 주축으로 창단했다. 그는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관계성에 주목하였다. 이제는 제 2의 창작개념인 장르의 융합이 아닌 분리를 통해 해체되고, 여백이 있는 작업을 추구하고 있다.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작품 “간 때문이야!”는 끊임없는 욕망 때문에 자신을 파괴하는 현대인의 모습과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토끼 간을 빼 먹으려는 고전 속 용왕의 모습을 중첩하여 그린다. 이로써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순환을 그리고 있다.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음계와 음계 사이, 박자와 박자 사이 공간을 침범하는 음악적 실험으로 가득한 작품 속 음악은 기존 음악이 아닌, 이번 작품 "간 때문이야!"를 위해 작곡가 옴브레가 만든 곡이다. 그렇기에 작품 속 음악과 메트로놈의 박자와 불규칙한 무용수의 움직임은 각자 따로 움직이는 듯 하지만 자유로이 어우러진다. 또한 빈 공간이 생기는 순간 각자 더욱 자유로워진다.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이 작품은 메트로놈의 박자에 의해 발생하는 연쇄반응으로 구성되는데 메트로놈의 박자는 무용수를 움직이게 하고, 이 움직임은 또 다른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 사운드가 다시 무용수를 움직이게 만드는 순환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렇게 메트로놈은 인간의 윤회, 죽음, 규율을 의미하게 된다.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다른 이의 삶은 전혀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에 급급하여 주변을 모두 파괴하고 있는 고전 속 용왕의 모습과 현대를 살고 있는 인간들의 모습은 다를 바 없다.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리허설 사진 /ⓒAejin Kwoun

자연을 위시하여 모든 것을 파괴하며 인간은 무엇을 얻으려 하는 것일까? 작품 “간 때문이야!”처럼 가족, 친구 그리고 나를 포함한 시간의 모든 것들이 사라져 버릴 수 있음을 모르지 않으면서도 보지 않으려 하는 우리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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