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프리존

지자체 건전 기금운용 평가, 고성군이 전국 1위..
지역

지자체 건전 기금운용 평가, 고성군이 전국 1위

박유제 기자 nfnews@newsfreezone.co.kr 입력 2021/12/29 13:50 수정 2021.12.29 13:50
효율성, 건전성, 기금 정비 등 3개 분야 8개 지표에서 종합점수 최고점

[경남=뉴스프리존] 박유제 기자= 고성군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전국 지자체 대상 2020회계연도 기금운용 성과분석’에서 종합점수 100점으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행정안전부는 매년 전국 자치단체의 기금운용에 대해 △효율성 △건전성 △기금 정비 등 3개 분야 8개 지표를 토대로 기금 고유목적사업의 적극적인 수행과 여유자금의 원활한 활용 등을 분석·평가하고 있다.


고성군청. 뉴스프리존DB
고성군청. 뉴스프리존DB
고성군은 이번 분석에서 전 분야 만점을 받으며 전국 지자체 중 1위를 달성해 특별교부세 1000만 원을 확보했다.

특히 회계연도 간 재정수입 불균형을 해소하고 여유자금의 통합적인 관리를 위해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등 각종 재난 예방과 복구사업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재난관리기금의 유연한 운영 방식은 전국 모범사례로 평가받았다.

군 관계자는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기금운용을 위해 적기에 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열악한 지방재정을 보완하기 위해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한 성적을 낸 듯하다”고 말했다.

백두현 군수는 “전국의 180여 지자체에서 종합점수 100점을 받은 곳은 고성군이 유일하다”며 “앞으로도 건전한 기금운용으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어렵고 힘든 군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