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김서율 기자=최민수의 생일을 맞은 지난 1일 강주은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오늘 날씨가 봄비치고는 어쩌다 만난 느낌이 드네. 반갑지는 않은 날씨에도 오늘은 우리 민수의 생일. 홈쇼핑 굿 라이프를 잘 마치고 늦은 생일 밥을 나누며 캐..
대부분 계층에서 '가장 신뢰하지 않는 매체'로 TV조선 꼽아 불명예 1위 "가장 막강한 권력은 언론이다. 선출되지도 않고 책임지지도 않으며 교체될 수도 없다. 언론은 국민의 생각을 지배하며 여론을 만들어 낸다. 그들이 아니라고 하면 진실도 ..
지난 25일 방영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에서 엘시티 관련해 취재한 홍신영 기자 [정현숙 기자]= MBC가 최근 심상찮다는 소리가 들린다. 얼마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표창장과 관련해 지역 방송인 대구MBC는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의 증거인멸, 위증과..
"내일 모레면 60대가 되실 분이 풍찬 노숙으로 고향을 떠니지 못하고 있는 사실이 딱해 새보금자리에 입주를 시켜 진짜 오산시민을 살게 전입신고와 국민수급신청 까지 마쳤다"고 설명을 한 오산시 희망복지과. /ⓒ오산시 [오산=뉴스프리..
1. ‘人類世’라는 특별한 시대 우리는 지금, 예기치 않게, 오래 살아 익숙한 ‘完新世’를 떠나, 완전한 미지의 地質 시대, ‘인류세’로 발을 내디딘다는 특별한 시대를 살고 있다. 인류는 근대적..
동해망상지구 개발 사업의 문제는 무엇일까 ⓒ 김은경 기자 [강원 =뉴스프리존]김은경 기자=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망상1지구 개발 사업을 둘러싼 논란,어디서부터 시작일까? 범시민대책위의 반발에 이어, 동해시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사업 시행자..
『유물론철학자와 시인』, 638쪽, 값 22,000원, 사람일보. [서울 =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유물론철학자와 시인. 고 강대석 유물론철학자가 자신의 고통스러웠던 삶의 진실을 밝힌 유고 자서전과 5공 아람회사건 반국가단체 고문조작 국가범죄 피해..
10년전 "박근혜, 경제 열공한다", 최근 "윤석열, 경제·외교·안보 등 열공 중" 개인 홍보대행업체 언론들 '민낯' 검찰조직 경력(변호사 잠깐)만 있는 尹, 국회의원 이전엔 '해본 게..
마치 노아의 방주처럼, 구명보트가 사람의 생사를 좌우했던 것이 타이태닉호의 침몰극劇이다. 지금부터 109년 전인 1912년 4월 15일에 발생한 사건이다. “배의 침몰을 일으킬 만한 상황은 상상할 수 없다”고 선장이 큰소리쳤던 자랑스러운 배지만, ..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 더 기울게 만든 '종편 탄생', 막장보도나 가짜뉴스도 별 제재도 받지 않으며 영역 확장 특히 요즘엔 '포털'까지 불공정 뉴스 배치 구설, 현재 언론지형이 만든 '신뢰도' 꼴찌 언론. ..
인공지능이 알고리즘대로 추천한다? 네이버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류 편향, 다음은 '연합뉴스' 등 통신사 편향 구설 김진애 "구글링처럼, 각 언론사로 링크하게 하면 간단한데 왜 포털에서 댓글 순위 경쟁? 순전히 광고 떄문 아닌가..
[서울 =뉴스프리존]박나리 기자= 날씨가 따뜻해지고, 다양한 봄꽃이 만발해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이다. 하지만 ‘코로나19’와 미세먼지, 알레르기 질환으로부터 우리의 호흡기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외출보다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면역력 강화에 ..
조국 자택 압수수색당할 때 취재진 질문 "어떤 메뉴를 먹었나? 몇 그릇 시켰나?" "찌개류냐? 짜장면, 짬뽐같은 거냐?" '군부 쿠데타' 일어난 미얀마는 현지 기자들만 겨우 보도 가능, 그들은 '민주화 투쟁&..
상식이 늘 진실이라고는 할 수 없다. 춘분 낮의 길이도 그런 한 사례이다. 사실 낮의 시간은 딱 12시간이 아니라, 예를 들면 올해 2021년의 도쿄 경우에도 8분이 더 길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예를 들면 일출과 일몰의 정의가 “태양의 정점이 지..
■ 태반에서 발견된 마이크로플라스틱 2020년 12월, 이탈리아 연구자 팀으로부터 출산 후 태반에서 처음으로 마이크로플라스틱이 검출된 사실이 보고되었다. 연구 대상이 되었던 태반은 6명분 미만이었지만, 이제까지 해양 포유류 체내와 인간 내장에서 검출되었다고 보고된..
■ 팬데믹과 플라스틱 가볍고 튼튼해서, 다양한 형상과 성질로 조형이 가능한 데 더해, 싸고 또 풍부하게 공급되는 플라스틱은, 이제는 그것이 없는 생활 따위는 많은 사람에게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우리 생활에 침투해 있다. 지난해부터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