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5/5), 어버이날(5/8), 부부의날(5/21 둘이 하나 된 의미)등 가정과 관련된 기념일이 집중되어 있다. 특히, 어버이날은 1956년 5월8일을 어머니날로 정한 이후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 강조 여론에 따라 1972년에 어버이날로 ..
동심동덕동심동덕(同心同德)이란 말이 있습니다. 한마음 한뜻이 된다는 말입니다. 또 사상이나 행동이 완전히 일치함을 뜻하는 말이지요. 이 말은《서경(書經)》<태서편(泰誓篇)>에 나오는 말로 같은 목표를 위해 다 같이 힘쓰고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
베풀고 사는 인생 어떻게 사는 것이 인생을 잘 사는 것일까요? 한 점의 후회 없이 살고 싶었는데 지금에 와서야 회한(悔恨)에 젖는 연유는 무엇인지 안타깝기만 합니다. 사람이 죽을 때가 되면 보통 세 가지를 후회한다고 합니다. 첫째, 베풀지 못한 것에 대한 후..
만파식적 피리소리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을 고락상반(苦樂相半)의 세상이라고 합니다. 꼭 고통스러움만 있는 곳이 아니고 즐거움도 반반씩 존재한다는 얘기이지요. 그렇다면 우리가 선연(善緣)을 많이 만나면 인생의 즐거움이 커질 것이요. 악연(惡緣)을 많이 만나면 ..
후안무치 법꾸라지 어제 4월 25일이 ‘법의 날’이라고 합니다. 우연히 인터넷을 뒤지다가 <모르쇠>라는 노래를 들었습니다. 최순실 국정농단을 풍자와 해학으로 엮은 트로트 노래입니다. 그 가사 또한 여간 재미있는 것이 아닙니다, ..
사면춘풍 사면춘풍(四面春風)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원칙을 따지거나 까다롭게 굴지 않고, 누구에게나 좋은 얼굴로 대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말로 ‘두루춘풍’이라고도 하지요. 이 말은 우리나라 성어(成語) <동언해(東言解)&..
대통령후보와 TV토론제19대 대통령선거가 14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선후보들의 TV토론회를 통하여 국민에게 자신을 지지해 줄 것을 호소하였다. 원내정당을 기준으로 5강 구도로 압축한 문재인, 안철수, 홍준표, 유승민, 심상정 후보가 출연한 토론을 시청한 국민들의 반응은..
사과의 진정성 사과(謝過)는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기 위해 하는 말이나 행동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 사과를 하는 사람의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을 때 과연 이를 사과라고 할 수 있겠는지요? 지난 4월 19일 KBS 주최 대선 후보 TV토론에서 자유한국..
[뉴스프리존= 김현태]지난 국정논란의 진위가 JTBC 최순실 태블릿PC 보도에 대해 ‘의견진술’을 결정을 하자, 언론시민단체뿐 아니라 방통심의위 내부까지도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정치 심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언론시민, 민..
개혁의 시대(4) 2. 정치개혁- 대통령의 자질(2) 경청과 소통필자는 앞선 칼럼에서 지도자의 첫 번째 자질을 하늘을 두려워하며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자라고 피력한 바 있다. 이제 5월 9일이면 싫든 좋든 우리는 새로운 대통령과 함께..
요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 정국을 보고 있노라면, 두 가지 경구가 떠오른다. 그 하나가 일찍이 19세기 영국의 외무대신과 수상을 역임했던 파머스턴 경(Lord Palmerston)의 경구, 즉 국제관계에서 “이제 영원한 적도 없고, 영원한 우방..
[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중국의 시진핑 주석,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충격 발언 “한국은 사실상 중국 일부였다.”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의 양자 회담에 대한 월스트리트와의 인터뷰에서 “과거 한국이 중국의 속국이었..
5월9일 대선을 위해서 대통령후보들이 공약발표를 쏟아 냈다. 공약내용 모두가 국가를 위한 공약인지 국민을 위한 공약인지 아니면 대통령 자신을 위한 공약인지 참으로 구분하기 어렵다. 후보들 단체는 어떤 공약을 내세우던 당과 지지자를 위해서 충성을 맹세하듯이 모든 메스미..
인생 팔 미사람이 얼마나 나이를 먹어야 인생의 참 맛을 알 수 있을까요? 인생의 맛을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나이만 먹는다고 알 수 있는 일도 아니지요. 적어도 인생의 요도(要道)와 공부의 요도를 깨쳐야 참맛을 알 수 있습니다. 요도란 ‘요긴한 길&rsqu..
독도(獨島)를 아십니까? 우리나라 동해(東海) 호박엿과 오징어가 유명한 울릉도 동남쪽 2백리쯤 떨어진 해상에 두 개의 바위섬이 있습니다. 약 350만년 전 신생대에 해저화산으로 인해 형성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행정구역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
이생 망, 이생 포지난 4월 8일, 9급 공무원시험이 치러졌습니다. 원서접수 현황에 따르면 2017년 국가공무원 9급 선발 예정 인원은 모두 4,910명이며, 접수 인원은 자그마치 22만 8,368명으로 경쟁률이 46.5대 1에 달했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하늘에 별 따..
아름다운 사람학창시절 배우 한 사람쯤 좋아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저 또한 중학교시절엔 엘리자베쓰 테일러의 미모에 반해 그녀가 나오는 영화는 하나도 빼지 않고 섭렵을 했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가면서 알아보니 인물값을 해서 그런지 몇 번의 혼인을 했는지 알 수가..
가짜 뉴스 가짜 뉴스로 전 세계가 어지럽습니다. 미국 대선 과정에서 가짜 뉴스가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들이 이어지면서 선거철을 앞둔 유럽국가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형태의 가짜 뉴스 문제가 생겨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