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룡유회(亢龍有悔)라는 말이 있습니다. < 주역(周易)> 건괘(乾卦)에 나오는 말로 높이 올라간 용은 눈물을 흘리며 후회를 한다는 말입니다. 너무나 높이 올라갔기에 더 이상 올라갈 수 없었기 때문이지요. 이제는 내려갈 일만 남았습니다. 그래서 용의 눈에 눈..
김진(교수). 대통령 공약 사항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은 실패한 공약으로 소리소문없이 사라져 가고 있다. 제천시는 가을을 맞이해 수확의 기쁨처럼 성과잔치와 자화자찬으로 연일 언론매체를 이용한 홍보에 나서고 있다. 수많은 제천시민이 이루어..
약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브랜드 “ ㈜영롱”과 이들이 소속된 “대한나눔약사협회”에서는 지난 7일 부산광역시 동구 일대에서 부산 연탄은행을 통해 사랑의 연탄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영..
2020년 경기도-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책협력위원회 현장 ⓒ경기도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16개 대도시 12백만명 주민에게는 '특례시의 새옷'을, 나머지 210개 시군구 39백만명 주민에게는 '보통시민의 헌옷..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리나라에서 바이든 후보와 독대한 사람이 딱 한 명 있다. 박진 의원”이라며 “박진 의원은 외통위원장 시절에 바이든 후보와 워싱턴에서 장시간 독대하며 농담까지 주고받는 사이&rd..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김광두 원장의 발언은 명백한 왜곡 비난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0일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의 발언을 비판한 이규민 의원 페이스북 글을 언급하며, 김광두&n..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본소득 탄소세'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각종 경제 문제 해소 및 경제 대순환의 마중물이 될 수 있는 정책이 있다면 서둘러 도..
이규민 의원이 김광두 원장의 발언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규민 의원 페이스북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정치는 결국 국가의 재원을 어디에 쓰게 하느냐가 핵심이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더 부유한 자에게 돌리기 위해서 온갖 수단과 방법을..
일장춘몽(一長春夢)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바탕 꿈을 꿀 때처럼 흔적도 없는 봄밤의 꿈이라는 뜻으로, 인간 세상의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옛날 송(宋)나라 시절의 전집인 <후청록(侯鯖錄)>에 적혀있는 내용에 일장춘몽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
"불의한 지도자는 사회를 후퇴시킨다" 2007년 대통령 선거 때 세상이 참 시끄러웠다. 당시 BBK가 자신의 소유라는 광운대 강연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나는 게임이 끝났다고 여겼다. 그러나 절대 다수의 시민들은 “부자 되세요”..
“저는 오늘, 75주년 광복절을 맞아 과연 한 사람 한 사람에게도 광복이 이뤄졌는지 되돌아보며, 개인이 나라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나라를 생각합니다. 그것은 모든 국민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
이른바 ‘당 깨기 전문가’로 알려진 안철수(국민의당 대표)가 최근 김무성이 주관하는 마포포럼에 가서 이대로는 안 되니 신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식으로 말해 또 다시 제3지대론을 꺼냈다. 그동안 국민의힘(국당)이 윤석열 검찰..
『손자병법』 「계편」에서 말하는 ‘궤도 12법’의 하나다. [비이교지 참조]. 이것은 적장의 조급한 성격, 강한 자존심 따위와 같은 특징에 맞추어 ‘장수를 자극하는 ’격장술(激將術)‘을 운용, 고의..
옛 성현들이 인간의 한 평생을 ‘초로인생(草露人生)’이라 했습니다. 초로인생이란 말은 ‘풀잎에 맺힌 이슬과 같이 덧없는 인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지요. 선인(先人)들은 그걸 ‘인생여조로(人生如朝露)&rsquo..
김병호 논설주간. 최근 시민 몇 사람들이 익명을 요구하면서 필자에게 이렇게 말을 했다. “지난해 겨울 축제 당시 직원들이 반강제적으로 동원돼 근무했다.” “한 달에 초과근무를 100시간가량 시켰고 초과수당도 받지 못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부동산 안정화 방안 대한 2가지 해법을 내놓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이미 주택 보급률 100%에 도달한 시장이기에 적절한 공급과 규제만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
아침도 먹지 않고 등교해 1교시를 마치고 나면 배가 고파 달려가는 곳, 학교 매점이다. 지금은 탄산음료·햄버거·컵라면과 같은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팔지 못하게 하는 학교가 많지만, 과거 학교 매점에는 친절..
UPI, 문대통령 “한국 경제 빠르게 회복, 내년엔 예년 수준 낙관” – 생산 · 소비 · 투자 한 달간 2. 3% 트리플 증가 – 10월 소비자 신뢰지수 91. 6포인트 두자릿수 증가 &nda..
최근 몇 년간 채용시장에서 공공을 중심으로 시작된 이른바 '블라인드 채용', '노(No) 스펙(spec)' 채용이 기업들의 채용 혁신에 영향을 주면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스펙을 보지 않는 채용시스템을 시도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