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발전시키는데 경영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경영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채 그것을 부리면 오히려 해악이 될&n..
우리네 기업 중에 명예를 생명처럼 여기는 기업이 과연 얼마나 될까 생각할 때마다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도덕적 해..
경영엔 멀리건이란 없다경영은 철저하게 인과원리에 의한 게임이다. 씨를 뿌리고 땀 흘려 가꾸지 않고 수확한다는 법이 없다. 골프..
좋은 경영이란 어떤 것인가.공자는 논어에서 좋은 정치의 세 가지 요체로 백성이 잘 먹고 살게 하는 것(食), 나라를 ..
지식경영이 다양한 재능을 소유한 구성원의 경영참여 기회를 늘리고 그들 역할의 비중이 갈수록 커짐에 따라 종업원만족 경영이 고객..
경쟁에서 이기려면 경쟁자의 것보다 나은 쪽으로 차별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북으로 갈 철새가 그저 친구 제비를 따라 강남&nbs..
지금 기업의 처지란 사방의 온갖 된 바람을 다 타는 팔풍받이에다 여러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욕을 먹는 싸개통 신세로 고..
대일 무역을 시작한 이후 우리는 단 한 번도 무역 역조의 족쇄를 벗어보지 못할 정도로 일본에 뒤져 있다. 그런데도&..
미국식 경영을 본뜰 게 없다고 한 지도 오래 되었다. 대신 일본식 경영을 본떠야 한다고 했다가 지금은 그 바람도&nb..
노신은 속을 썩이는 유령이다. 안하무인에다 정처가 없고 인정사정을 두지 않는다. 기업에 잠복해 있다가 사람 마음을 파고들고 ..
어느 기업가가 ‘돈 버는 것은 기술이고 번 돈을 쓰는 것은 예술’이라고 했다. 저런 명언(?)을 보면서 왠지&nb..
성장과 분배에 대한 어지러운 갑론을박을 지켜보노라면 대체 진정한 목적이 무엇인지 의아하고 그 주장의 난의難義가 답답하다. 성장이&nb..
예수께서 가르치실 때 박대하지 말라 신신당부한 사람 중에 과부가 있다.과부란 불행한 삶을 사는 가엾은 여인으로 헌 짚신처럼&n..
모든 생물은 경쟁한다. 한 뿌리의 나뭇잎들조차도 더 많은 해바라기를 다툰다.기업도 경쟁하지 않고서 얻는 것이란 없다. 그러나 ..
피땀 흘려 돈 버는 기업에 낭비가 심하다는 건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무엇을 어떻게 낭비하고 있는지 ..
평소 친밀하게 지내는 사이이면서도 은근히 경쟁관계인 A부인이 B부인 집에 놀러갔다가 최근에 들여놨다는 멋진 신형냉장고를 보게 되었다.&..
기업에서 기업주 못지않게 중요한 게 간부들의 욕망관리다.간부들이란 전장의 장수처럼 기업과 종업원들의 사활이 걸린 시장에서 싸움을 지휘..
기업에서 지혜로운 욕망관리를 하는 건 회사가 좋은 기업으로 장수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욕망관리가 필요한 대상은 기업주와 간부사원,&nb..
21세기의 제일가는 화두는 개혁이다. 정치는 부패한 정치제도의 개혁과 정부개혁으로, 사회는 시민의식의 개혁으로, 기업은 경영혁신으로 새롭게&n..
기업은 생애설계도도 없이 일생이라는 여정을 가는 사원들을 데리고 과연 기업 비전을 세우고 추구하며 지식경영을 할 수 있을까&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