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무 것도 하지 못해 미안합니다.” 3년 전 차가운 바다에 남은 사람들에게, 10년 전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난 삼성의 한 노동자에게, 사연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전하는 말이다. 이렇게 직접적인 책임이 없음에도 아파하며 ..
변화하는 동북아, 평화를 위한 공동의 협의체 21세기를 시작하면서 동북아 3개국인 중국 일본 한국에 후진타오(胡錦濤), 코이즈미 야수히로(小泉純一浪), 노무현(盧武玄) 등 새로운 인식의 지도자들이 등장하였다. 그들은 공통적으로 대내 및 대외정책에 ..
부연(婦椽)을 아십니까? 한옥을 처마 밑에서 쳐다보면 둥근 연자목 끝에 짧게 각진 서까래를 덧붙여 얹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겹처마 위에 덧붙여 놓은 이 짧은 서까래를 ‘부연’이라 부르는데 처마를 깊게 할 목적도 있지..
귀인 성공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귀인(貴人)’을 만난 덕분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귀인은 신분이나 지위가 높은 사람을 말하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귀인을 만나 성공한 인생살이를 할 수 있을까요? ..
<1> 생명 존엄성 사상예수님은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천하와 바꿀 수 없는 것이라고 하셨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마 16:26). 예수님은 지..
세월호 사건에 대한 신학적 성찰 / 김영한 박사머리말지난 2014년 4월 16일에 있었던 세월호 참사는 선진국 차원으로 질주하던 한국사회를 멈추게하고 경종을 울려주었다. 더욱이 특검법 제정을 둘러싼 유족측과 정부 사이의 갈등은 또 한번 우리 사회를 갈등의 위기에 내몰았..
소통 왕 소통(疏通)이란 무엇일까요?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소통을 제대로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그건 ‘통즉구(通卽久)’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주역(周易)》<계사전(繫..
“2035년 한국… 소득 60% 세금 떼 75세 이상 700만명 부양한다”2017년만 해도 65세 이상이 700만명이었는데, 2035년에는 75세 이상이 그만큼이다. 세금 낼 인구는 매년 줄면서 버는 돈의 거의 60%를 세금으로 내고 ..
우리 아버지를 만 달러에 팝니다.문재인 대통령은 6월 2일 자신의 핵심 공약인 ‘치매 국가책임제’를 강조하기 위해 서울 강남구 서울요양원을 찾았다고 합니다. ‘찾아가는 대통령’ 시리즈의 세 번째 행사였지요. 문재인 대통령의 &..
팔불출며칠 전, 우리 [덕화만발 카페]의 <덕인회> 우전 송원갑 회장께서 <덕인카톡방>에 ‘장자의 팔불출’이라는 글을 올려 주셨습니다, 그 내용이 법상 한 것이 아니라《장자(莊子)》외편과 내편을 다 찾아보았으나 제기 미거(未..
아름다운 동행현재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이주민이 1만1천 명이고, 탈북민은 거의 3만 명 선에 이른다고 합니다. 오는 11월이면 한국에 정착한 탈북 민들이 3만 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직도 적지 않은 탈북 민들은 남한 사회에 제대로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성군의 길예로부터 최고의 군주를 ‘성군(聖君)’이라 했습니다. 그러니까 전설적인 군주 요임금과 순임금이 대표적인 ‘성군’이지요. 우리나라의 성군은 단연 조선시대 세종대왕이 으뜸일 것입니다. ‘성군’의 반..
사카린(saccharin)을 아십니까? 미국 메릴랜드 주(州) 항구도시 볼티모어에 연구중심의 명문 사립대학 존스홉킨스대가 있습니다. 1878년 이 대학의 유기화학자(인 아이라 렘센 : 콘스탄틴 팔베르크) 두 사람은 콜타르 추출물 산화를 연구하던 중 설탕보다 ..
3초의 무상보시몇 년 전 황필상이라는 분이 215억 원을 기부하여 장학재단을 설립했는데 상을 받기는커녕 225억 원의 세금 폭탄을 받아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사건에 대한 소송이 제기된 지 7년 4개월 만인 지난 4월 20일 대법원 판결이 나왔..
사주팔자어느 분이 사주팔자(四柱八字)가 너무 기구하여 그런지 이 굴레를 벗어날 방법이 업겠느냐는 질문을 해 오셨습니다. 허허! 제가 역술인도 아니고 사주팔자를 알 턱이 없습니다. ‘점쟁이’들은 인간은 사주팔자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고 하고..
사양지심《맹자(孟子)》〈공손추편(公孫丑篇)〉에 ‘사양지심(辭讓之心)’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사양지심의 뜻은 겸손하여 남에게 양보할 줄 아는 마음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인간의 본성(本性)에서 우러나오는 네 가지 마음씨, 즉, 사단 설(四..
진실의 힘한 10여 년 전 저는 배낭 하나 달랑 걸머지고 <오천축국(往五天竺國)>을 단신으로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주위 사람들이 죽으려고 그 머나먼 나라들을 가느냐고 걱정 반, 비웃음반으로 저를 환송한 바가 있었습니다. 약 한 달간을 중국전역,..
청백리 유규(柳規)를 아십니까? 중국.후한(後漢)시대 관서지방 출신으로 품성은 강직하고 재능이 뛰어난 양진(楊震)이라는 인물이 있었습니다. 어려서부터 학문익히기를 좋아해 사람들이 관서공자(關西孔子)라고 부르기도 하였답니다. 청렴결백을 신조로 삼은 그가 재상자리..
필화와 설화요즘 인터넷과 SNS가 발달됨에 따라 필화(筆禍)와 설화(舌禍)를 당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필화는 발표한 글이 법률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제재를 받는 일을 말합니다. 그리고 설화는 입을 잘 못 놀려 입는 화를 말하지요. 예로부터 &ls..
군맹무상군맹무상(群盲撫象)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열반경(涅槃經)》에 나오는 말로 장님 코끼리만지기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모든 사물을 자기의 좁은 소견과 주관으로 그릇되게 판단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지요. 얼마 전 5월 3일은 음력 4월 초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