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세종문화회관 뒤편 대우아파트 1103호에서 한국연극인복지재단 제작, 세상에서 제일 작은 한 평 극장 시리즈, 심철종 작 연출 출연의 모노드라마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를 관람했다.심철종은 행위예술가이자 연극배우, 그리고 연극연출가다. 심철종은 국내외의 여러 실험예술제와 국제연극제에 참가하며 관객들로 하여금 더 친근하고 가깝게 실험연극을 만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왔다. 현재 연극, 무용, 퍼포먼스, 패션쇼, 연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씨어터 제로, 심철종 퍼포먼스 제작소, 한일 댄스 페스티발의 대표..
동국소극장에서 극단 신인류와 극단 soul mate의 이 선 원작, 김학선 각색, 최무성 연출의 <사람을 찾습니다.>를 관람했다.작품을 쓴 이서는 영화감독이다. 2004년 단편영화 <비탈거미> 2005년 영화 <말아톤>의 조연출, 2007년 단편<달쑤와 수진이 이야기> 감독, 2009년 영화 <사람을 찾습니다>의 각본과 감독을 맡아 제10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했다.<보물섬> <그랜드 파더> <타투> 등을 감독한 발전적인 장래가 예측되는..
사진제공/국립극단명동예술극장에서 (재)국립극단의 김윤철 예술감독, 플로리앙 젤레르(Florian Zeller) 작, 임혜경 역, 박정희 연출의 <아버지(Le Père)>를 관람했다.플로리앙 젤레르(Florian Zeller 1979-)는 동시대 프랑스연극을 대표하는 극작가이자 신예 소설가이다. 2002년 약관 22세에 첫 소설 <인공 눈 Neiges artificielles>을 발표해 ‘아셰트 문학상’을 수상하고 프랑스 문단에 데뷔한 후, 그는 2004년 파리 마튀랭극장에서 첫..
아트원씨어터 2관에서 극단 맨씨어터의 데이빗 린지 어배어(David Lindsay-Abaire) 작, 차영화 역, 김광보 연출의 <데블 인사이드(A Devil Inside)>를 관람했다.데이빗 린지 어배어(David Lindsay-Abaire, 1969~)는 미국 보스턴 출신으로 사라 로렌스 대학(Sarah Lawrence College)을 졸업한 극작가, 작사가, 시나리오 작가다. 2007년 <토끼 굴(Rabbit Hole)>로 퓨리처 상(Pulitzer Prize for Drama)을 수상, 2011년에는 ..
장충동 국립극장 대극장에서 이해랑 탄생 100주년 기념공연 신시컴퍼니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배삼식 극본, 손진책 연출의 <햄릿>을 관람했다.이해랑(李海浪, 1916~1989)은 연극배우, 연극연출가, 영화배우, 영화감독, 정치가이다.경성 휘문고등보통학교와 일본요코하마가나가와 중학교를 졸업하였고 중국상하이 후장 대학교 법학과를 중퇴한 후 일본니혼 대학교 예술학과를 졸업했다. 니혼 대학교 예술학과 재학 중에 도쿄학생예술좌에 가입하여 학생 연극으로 연극계에 데뷔하였다. 귀국한 뒤 극예술연구회의 후신인 극연좌와 고협, 현..
사진제공/산울림소극장산울림 소극장에서 공상집단 뚱딴지의 아이스퀼로스 작, 황이선 각색 연출의 <프로메테우스>를 관람했다.아이스퀼로스(Aeschylos, 기원전 525-기원전 456?)는 그리스 시인이자 비극의 창시자다. 아티카 지방 엘레우시스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기원전 490년 마라톤 전쟁에 종군하였으며, 비극 창작과 연출로 기원전 484년 경연에서 1위를 했다. 기원전 472년 <피네우스> <페르사이(Persai)> <프로메테우스>의 여러 작품으로써 우승하고 그 후 시칠리아섬 시라쿠..
혜화동 게릴라극장에서 연희단거리패 30주년 기념공연 윤대성 기획전 1, 윤대성 작, 이윤택 연출의 <첫사랑이 돌아온다>를 관람했다.윤대성(尹大星)은 선생은 1939년 만주 모란강(牡丹江)주변에서 윤석주(尹錫珠)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마적단과 독립군, 일본군이 혼재해 있던 환경 속에서 자라난 그는 해방이 되면서 서울로 월남하였고, 보성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연세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하였다. 그러나 전공과 상관없이 그는 1962년에 개설된 드라마센터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제1기로 졸업(1964)한다. 이러한 그의 극작가로서의 수..
대학로 SH 아트홀에서 극단 이방인의 토마스 울프(Thomas Wolfe) 원작, 케티 프링즈(Ketti Frrings) 각색, 황동근 번역, 신재철 연출의 <천사여 고향을 보라(Look Homeward, Angel)>를 관람했다.이 연극은 1965년 극단 산하에서 한상철 역, 표재순 연출로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명동국립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출연은 김성옥 강효실 천선녀 최불암 이묵원 이순재 안영주 김관수 전운 강부자 백수련 홍계일 안영진 김영옥 김희준 고강자 나문희 강석호 김영랑 등이 출연해 성공을 거두었다...
사진제공/남산드라마센터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극공작소 마방진의 고연옥 작, 고선웅 각색 연출의 <곰의 아내>를 관람했다.<곰의 아내>는 환웅(桓雄)과 웅녀<熊女) 이야기나 우화(寓話) 또는 동화(童話) 같은 희곡에 혈거부족(穴居部族) 시절의 동굴(洞窟)이 기본 무대가 되고, 곰의 아기를 인간 여인이 낳아 기르지만, 시대적 배경은 현대이고 활과 창이 아닌 총기, 사냥총을 사용하고, 환자이동 전기의자를 사용하는가 하면, 무녀가 나뭇가지를 들고 나와 타악 소리에 맞춰 굿을 펼치고, 음악도 기타반주로 노래를..
은평구 연서로 언덕바지에 있는 은평구립도서관 위쪽 연립주택 20, 102호에서 한국연극인복지재단 제작 한 평 극장 시리즈 “옆집에 배우가 산다.” 윤예인 작 연출 출연의 모노드라마 <미친 엄마 진혼>을 관람했다.함께 관람한 최송림 작가의 “하늘 아래 첫 극장”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고지대이기는 하지만, 달동네나 고산지대가 아니라 그냥 언덕바지에 있는 중견여배우 윤예인 씨의 집이다.새로 이사를 했는지 도배나 장판 그리고 커튼이 깨끗하고 산뜻한 느낌이 드는데다가 벽에 건 유화그..
동숭동 예술공간 오르다에서 연극집단 반 20주년 기념공연 공동창작 박장렬 연출의 <미씽 미쓰리>를 관람했다.박장렬은 서울예술대학 연극과 출신으로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3기 동인으로 연극집단 반 창단 대표 및 상임연출이다. 서울연극협회 회장을 역임했다.현재 우석대학교 연극과, 인천전문대학교에 출강하고, ‘100만원 연극공동체’ 위원장, 사랑티켓 심의위원, 공연예술아카데미총동문회5대회장이다.작품으로는 <미씽 미쓰리> <집을 떠나며> <나무 물고기> <이혈> ..
대학로 노을소극장에서 극단 서울연극앙상블의 사무엘 베케트 원작, 황동근 연출의 여무영의 모노드라마 <크랩의 마지막 테이프>를 관람했다.사무엘 베캐트(Samuel Beckett 1906~1989)는 아일랜드 더블린 출생으로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한 후, 벨파스트에서 교편 생활을 시작했다. 1928년, 파리 고등사범학교의 강사로 부임하여 그곳에서 《율리시스》의 저자 제임스 조이스를 만나게 된다. 그 후 유럽 전역을 여행하던 끝에 1937년 파리에 정착했고 2차 대전이 발발하자 레지스탕스에 참여하기도했다. 종전까지 나치를 피..
SH 아트홀에서 제24회 젊은 연극제 참가작 평택대학교 방송연예학과의 김성진 지도교수, C S 루이스 작, 송성애 음악감독, 김용진 연출의 음악극 <스크루테이프의 편지>를 관람했다.“조선에 성경기념학원을 세워 학생들을 가르쳐라.” 1911년 6월 3일 미국인 선교사였던 아더 태펀 피어선(Arthur Tappan Pierson)은 한국(당시 조선)에 피어선 성경기념학원을 세우라는 유언을 남겼다. 그의 유지에 따라 1912년 10월 15일 피어선 기념성경학원이 설립됐다.1945년에는 서울 광화문 경기여..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온쉼표 시리즈 윤기훈 작 연출의 음악극 <피아노포르테 나의 사랑>을 관람했다.윤기훈은 미국 버지니아대학교와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 드라마스쿨을 거친 작가이자 연출가이다. 현재 상명대학교 연극학과 교수이며 경계없는 예술센터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작품으로는 <종이달> <피나노프로테 나의 사랑> <덴빈 탑 고시원> <가로등이 전하는 이야기>, <달세계로의 여행>, <벽 이야기> 등을 발표 공연했다.김혜정은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 출신으로 ..
홍대 역 2번 출구 부근 가톨릭청년회관 CY 씨어터에서 공상집단 뚱딴지와 엠표컴퍼니 공동제작, 김나영 작, 문삼화 연출의 <밥>을 관람했다.김나영(1973~) 작가는 한양여자전문대 문예창작과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출신이다. 1997년 제1회 국립극장 신작 희곡 페스티벌에 선정, 1998년 <대역배우>로 문화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으로 등단, <오! 발칙한 엘리스> <소풍> <성순표 씨 일내겄네> <밥> <여보, 비 온다> 등을 발표 공연하고, 20..
안주영(복지국가소사이어티 정책위원, 도코하 대학 교수)이웃나라 일본에서도 임금체계를 둘러싼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6월2일 일본 각료회의(국무회의)에서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실현을 향한 비정규 고용의 처우개선이 포함된 ‘1억 총 활약 플랜’이 통과되었다. 아베 수상이 올해 1월 시정연설에서 처음으로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언급했고 보수정권이 이러한 정책을 제시했기 때문에 논란이 되었다. 단발적인 언급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일본 내에서 동일노동 동일임금이 이슈화되고 정책화되고 있는..
이권능(복지국가소사이어티 연구실장)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전국 주택보급률은 118%(수도권은 108%)로 주택 부족 문제는 상당 수준 개선된 상황이다. 하지만 작년부터 본격화된 주택 공급이 수요에 비해 과다해짐으로써 향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점점 커지고 있다. # 주택 공급 과잉의 증거들무엇보다도 2017∼2018년 2년 동안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이 70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여기에 단독주택과 다세대주책을 합치면 2년 동안 100만 가구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분량은 1990년대 이후 ..
문화공간 엘림홀에서 제2회 서울시민연극제 참가작 금천연극협회(회장 오세곤) 금천마을극단 파란의 손톤 와일더 작, 이신영 예술감독의 <금천구 시흥동 2016번지>를 관람했다.손톤 와일더(Thornton Niven Wilder, 1897년 4월 17일 ~ 1975년 12월 7일)는 1887년, 위스콘신 주 메디슨 시에서 출생해 초등교육을 받은 후, 1905년부터 92년까지 부친이 상해와 홍콩의 총영사로 있는 동안 그곳에서 중학교교육을 받고, 1910년부터 12년까지 버클리에서 고등학교를 다닌 후 1913년 캘리포니아 주에서 ..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원로연극제 천승세 작, 박찬빈 연출의 <신궁(神弓)>을 관람했다.천승세(千勝世: 1933-) 선생은 전라남도 목포에서 태어났고 소설가이며 극작가이다. 성균관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신태양사 기자, 문화방송 전속작가, 한국일보 기자를 지내고 제일문화흥업 상임작가, 독서신문사 근무, 문인협회 소설분과 이사, 그리고 평론가 천승준의 아우이다. 195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점례와 소》가 당선, 또한 1964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희곡 《물꼬》와 국립극장 현상문예에 희곡 ..
사진제공/국립극단서계동 국립극단 소극장 판에서 젊은 연출가전 김윤철 예술감독, 손톤 와일더 작, 박지혜 번역 구성 연출의 <가까스로 우리(The skin of Our teeth)>를 관람했다.손톤 와일더의 <가까스로 우리(The skin of Our teeth)>는 <위기일발>로 잘 알려져 있다.손톤 와일더(Thornton Wilder, 1897~1975)는 미국의 극작가다. 소설가로도 유명하고 극작가로서도 독특한 지위를 굳힌 인물이다. <우리 읍내(Our Town)>, <위기일발(T..